대우자동차 가닥 잡힌 처리방향
기자
수정 1999-07-26 00:00
입력 1999-07-26 00:00
국내 금융시장이 ‘대우쇼크’로 몸살을 앓고 있는 가운데 대우차 해외매각설이 일각에서 제기되면서 처리방향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대우차 처리가 대우그룹의 사활은 물론 국내경제에 미치는 파장이 엄청나기때문이다.
정부가 최근 밝힌 입장을 꼼꼼히 살펴보면 대우차는 ‘경영권 유지 속 해외업체와의 전략적 제휴’로 가닥을 잡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대우가 내놓은기본계획에 동의하는 입장이다.
이헌재(李憲宰)금융감독위원회 위원장은 지난 24일 제주 신라호텔에서 기자들과 만나 “세계 자동차 업계의 대규모 합병추세를 고려하면 경영권은 별의미가 없다”면서도 “국내 자동차 업계의 구조조정은 국내업체가 운영하는 양사체제로 합리화과정을 밟는 게 1차 목표”라고 말해 대우자동차의 존속필요성을 시사했다.양사로 재편된 우리업체들이 최소 연산 400만대 규모를유지,세계 자동차 시장에서 일정 지분을 차지하는 게 국가경제차원에서 필요하다는 인식이다.강봉균(康奉均) 재정경제부 장관도 “대우자동차와 외국업체의 전략적 제휴의 핵심은 대우자동차 법인 자체를 살리는 것”이라고 말했다.
GM 등 외국업체들은 ‘글로벌화’가 세계 자동차업계의 공통된 생존전략이라는 점에서 폴란드 대우FSO등 세계 각지에 퍼져 있는 대우차 생산공장과 판매망에 대해 매력을 느끼고 있는 것으로 보인다.
이 위원장은 “대우가 GM과의 협상을 다시 벌이고 있다”고 밝혔다.현시점에서 관심의 초점은 자금난 해소와 경영권 유지라는 두마리 토끼를 잡는데대우가 얼마만큼의 협상력을 발휘할 수 있을까 하는 것이다.
김환용기자
1999-07-26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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