벡텔社와 성사되기까지 뒷얘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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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9-02-12 00:00
입력 1999-02-12 00:00
정부는 인천국제공항을 동북아의 대표적인 허브(중추)공항으로 육성한다는방침이다.그러나 미국 벡텔사의 참여결정 발표 이전까지만 해도 신공항의 장래를 낙관적으로 보는 전문가들은 많지 않았다.신공항을 오가는 접근교통체계가 전용고속도로 하나뿐이어서 오는 2002년을 전후해 교통대란을 우려한탓이었다.

대한매일은 지난해 11월 30일 ‘인천신공항의 성공을 위해서’라는 시리즈물(7회 연재)의 ‘신공항 성패,길에 달렸다’라는 기사에서 인천국제공항 접근 교통체계의 문제점을 공식 제기했다.이 시리즈물은 경부고속철도와 함께양대 국책사업으로 꼽히는 인천국제공항의 개항시 예상되는 문제점을 사전에 파악해 홍콩 첵랍콕공항이나 말레이시아 세팡공항과 같은 혼란이 되풀이되는 것을 막아보자는 취지에서 마련됐다.

대한매일은 첫회분 기사에서 교통전문가들의 분석을 토대로 그동안 신공항의 교통수요 예측이 잘못됐다는 사실을 밝혀냈다.신공항을 오가는 교통수요가 오는 2003년을 전후해 하루 15만대에 이르러 전용고속도로(하루 수용량 10만대) 하나만으로는 교통체증이 불보듯 하다는 점을 지적했다.빈약한 교통망 때문에 엄청난 돈을 쏟아 부은 국책사업이 자칫 무용지물로 전락할 수 있다는 전문가의 경고도 곁들였다.

대한매일은 신공항 주변의 교통난 해결을 위한 대안으로 당시 지지부진한상태를 면치 못하고 있는 신공항전용철도를 조기에 개통해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대한매일의 보도가 나가면서 신공항 교통문제는 공론화됐고 대책마련이 시급하다는 주장이 강하게 제기됐다.정부 최고위급 인사도 관계자를 불러 대책을 조속히 마련토록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그 뒤 鄭鍾煥철도청장은 벡텔측에 인천국제공항 전용철도의 조기개통을 위한 사업참여를 요청,긍정적인 반응을 얻어냈다.鄭청장은 지난 8일 벡텔사의아드리안 자카리아 부회장,현대건설의 鄭夢準회장·金潤圭사장·金在洙부사장 등과 실무협의를 갖고 마침내 벡텔이 사업비 32억달러를 전액 투자하기로 담판을 지었다.

朴建昇 ksp@
1999-02-12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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