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기 지하철이 완공되는 내년이면 수도 서울의 기반시설망이 어느 정도 갖춰집니다.이를 효율적으로 이용할 수 있는 소프트웨어 개발에 주력하겠습니다” 金學載 행정2부시장(54)은 세계에서 유례를 찾기 힘들 만큼 짧은 기간에 도로와 지하철을 건설해 왔다며 시민들이 편리하고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도록정책방향을 잡겠다고 밝혔다.▒흔히들 건설토목은 최소한 한 세기를 내다봐야 하는 사업이라고 하는데 어떤 목표를 잡고 있습니까. 그동안은 장기 비전을 가질 겨를이 없이 서둘러 생활기반시설을 갖추는데주안점을 둬온 것이 사실입니다.하지만 성수대교 사고 등에서 보듯 치러야했던 대가는 엄청났습니다.지금은 편의성과 안전성 등 이용자 중심으로 바꾸고 있습니다.▒경기부양책으로 조기발주되는 건설사업의 규모는. 올예산 3조4,277억원중 70%선인 2조3,000억원이 상반기에 조기발주될 것입니다.이미 이달에 531건 9,010억원을 배정했고 3월에도 2·4분기 예산 4,000억원을 조기배정할 계획입니다.▒내년까지는 지하철과 내부순환도로 등 서울시내 교통대동맥의 틀이 짜여집니다.운영방안은.소프트웨어 개선을 통해 운영의 효율을 높이겠습니다.지하철은 첨단시스템을 도입,2001년까지 편의시설을 대폭 확충하고 다음달 1일 개통될 내부순환도로에도 2000년 말까지 첨단 교통관리시스템을 갖출 생각입니다.▒공직비리 하면 대개 공사비리를 떠올리는데 어떤 대책이 있습니까. 부조리의 연결고리를 끊기 위해 이미 5급이하 기술직에 대해 교류인사조치를 단행했고 앞으로 공사실명제를 소규모 공사에까지 확대,투명성을 최대한확보하겠습니다.▒시민들의 시설물에 대한 불안이 아직도 큰 것같은데. 성수대교 붕괴는 ‘괜찮겠지’하는 방심이 부른 사고였습니다.이후 종합적인 점검으로 어느정도 안전성을 확보했다고 생각합니다만 방심하지 않겠습니다.매주 2번 이상을 ’안전점검의 날’로 정해 현장점검에 나서고 있습니다.▒월드컵주경기장 건립추진위원장을 맡고 계시는데 건립일정에 무리는 없습니까. 없습니다.단지 월드컵 개최일까지 잔디와 수목식재 등이 문제로 남아있지만큰 문제는 아닙니다.▒공직생활중 기억에남는 일이 있다면. 지하철 2기 건설때인 92년 영등포구간에 막장 함몰사고가 발생했습니다.3층건물이 삽시간에 지하로 빨려들어가는 것을 보고 안전시공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실감했습니다.▒인사에서 기술직이 소외된다는 불만이 없지 않은데. 최근의 기구축소로 기술직 자리도 좁아진 것이 사실입니다.게다가 일부 구청에서 건설 및 도시정비국장 자리에 행정직을 앉히는 경향이 있습니다.위험한 발상이라 생각합니다.지난해 중랑천 범람때 담당국장에게 전화를 했더니밑에 있는 직원에게 전화를 바꿔줬습니다.전문성이 얼마나 중요한가를 생각하게 하는 대목이지요. 金부시장은 기술고시로 지난 72년 서울시에 들어와 13년동안 300여㎞에 달하는 지하철을 직접 건설,지하철 건설분야의 대부로 통한다.84년에는 종합건설본부 한강개발부장으로 외도를 하며 한강개발을 주도하기도 했다.
1999-01-28 2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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