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내 유명상표 외국기업行 러시/에프킬러·홈키퍼 등
수정 1998-11-12 00:00
입력 1998-11-12 00:00
‘에프킬러’‘홈키퍼’‘홈매트’ 등 소비자들에게 친숙한 국내 살충제 상표가 최근 잇따라 외국기업 손에 넘어간 것으로 밝혀졌다.
이에 따라 국내 가정용 살충제 시장은 미국,독일,일본 등 4개 외국기업이 경쟁하는 4파전 시장으로 변했다. 또 아파트 벽 내장재인 석고보드의 국내시장 50%를 프랑스 라파즈사가 장악한 것으로 드러났다.
11일 재정경제부와 관련업계에 따르면 최근 국내 소비자 시장에 외국기업들이 잇따라 진출,주요 상표를 취득하면서 국내 시장에서 100%까지의 시장점유율을 차지하는 사례가 늘고 있다.
국내 가정용 살충제 시장의 경우 외국기업이 국내 기업과 상표를 인수,시장 전체를 외국 기업이나 외국계 한국기업이 장악한 것으로 나타났다.
미국의 다국적 기업인 ‘크로락스 인터내셔널 컴패니’사와 크로락스의 한국법인인 한국크로락스사는 지난달 21일 바퀴벌레와 모기를 퇴치하는 가정용 살충제인 ‘홈키퍼’와 ‘홈매트’의 상표와 생산시설을 동화약품으로부터 모두 377억6,000만원에 인수했다.
이에 앞서 지난 9월말 미국 존슨 앤드 존슨사의 한국법인인 한국존슨사는 우리나라 가정용 살충제 시장의 60%를 차지해 온 대표적 상표인 에프킬러를 삼성제약으로부터 387억원에 사들였다.
삼성제약의 朴繁一 전무는 “삼성제약의 에프킬러 매각 등으로 가정용 살충제 시장은 100% 외국기업이 4파전을 벌이는 양상으로 변했다”고 말했다.
아파트 내장 벽재로 쓰이는 석고보드의 경우 프랑스의 ‘라파즈 플라스터 인터내셔널’사는 지난달 동부그룹의 동부석고보드를 6,600만달러,벽산건설의 벽산석고보드를 3,000만달러에 각각 인수했다.<李商一 bruce@daehanmaeil.com>
1998-11-12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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