악천후·공항 시설 미비 복합/대한항공기 사고 왜 일어났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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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8-08-07 00:00
입력 1998-08-07 00:00
◎기상정보장치 고장·빗물 자동배수 시설 없어/폭우·돌풍속 무리한 착륙시도도 화근으로

김포공항 활주로를 이탈,26명의 부상자(일본인 8명)를 낸 대한항공 8702편(기장 李光熺·49) 사고는 폭우와 돌풍,김포공항의 시설 미비,조종사의 실수 등이 겹쳐 일어났다.

폭우로 인해 활주로에 수막이 생겨 미끄러운 상태에서 갑자기 오른쪽에서 돌풍이 불었던 것이 첫 번째 원인이었다. 이에 따라 여객기의 오른쪽 날개가 들려 왼쪽으로 밀리면서 균형을 잃었다는 것이다.

조종사는 기수를 오른쪽으로 돌려 중심을 잡았으나 여객기는 빗물에 미끄러지면서 90도로 오른쪽으로 회전한 뒤 활주로를 126m나 이탈했다.

김포공항의 시설미비도 사고에 한 몫을 했다. 사고기가 1차 착륙을 시도하다가 기상악화로 제주공항으로 회항했을 때 RVR레이더(활주로 가시거리 측정 장치) 등 기상정보장치는 고장이었다.

김포공항에는 선진공항들이 갖고 있는 저고도 돌풍경보장치도 없어 착륙시 갑작스런 돌풍이 불 때에는 조종사의 능력에만 맡길 수밖에 없다. 11년전 설치한 난류측정장치(SODAR)에만 의존하고 있다. 활주로의 빗물이 자동적으로 빠지도록 하는 시설도 없다.

승객들은 악천후 상황에서 착륙 자체가 무시였다고 비난하고 있다. 대한항공은 관제당국의 착륙허가에 따른 정상적인 운항이었다고 주장하고 있다.

사고 직전 안내방송도 없었으며 비상탈출구 안내도 제대로 하지 않아 부상자가 늘었다는 지적에 대해서는 “사고 이후 불과 10∼15초 사이에 일어난 상황으로 여유가 없었으며 11개의 비상탈출구 중 가장 안전한 곳으로 승객을 탈출시키려다 보니 오해가 생겼다”고 밝혔다.<金性洙 기자 sskim@seoul.co.kr>
1998-08-0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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