칸 영화제/李世基 社賓 논설위원(外言內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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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8-05-26 00:00
입력 1998-05-26 00:00
우리나라에서는 이번에 비평가주간 동안 허진호 감독의 ‘8월의 크리스마스’, 이광모 감독의 ‘아름다운 시절’이 12인의 신인감독에 선정되었고 ‘아름답고 순수한 영화’라는 평과 함께 신인감독상 황금카메라상 등을 기대하기도 했으나 역시 호평을 받는데 그치고 말았다. 올해의 황금종려상의 영예는 지난 95년 ‘율리시즈의 시선’으로 심사위원특별상을 받았던 그리스의 거장 테오 앙겔로풀러스 감독의 ‘영원한 하루’로 돌아갔다.
이 세상에는 수많은 영화제가 있고 프랑스에서만 연간 50여개의 국제영화제가 1년내내 열리고 있다. 그러나 예술적으로 심오하거나 상업적으로 돈벌이가 될 것 같은 세계의 모든 영화들은 우선 칸에 모였다가 탈락 이후 다시 군소영화제로 흘러가 버린다. 칸영화제는 그만큼 영향력이 큰 초특급 국제영화제인 것이다. 과연 칸을 어떻게 뚫을 것인가. 물론 한국영화를 알리는 영화홍보꾼도 중요하지만 무엇보다 프랑스가 장구한 역사를 가진 문학의 본거지라는 점에 유의할 필요가 있다. 간혹 스타탄생이 없는 것은 아니지만 한 작가가 수년에 걸쳐 어떻게 자신의 철학을 드러내고 변모하게 되는가를 신인이 던지는 충격보다 더 귀중하게 사고 있다. 그것이 바로 프랑스인들이 ‘거장의 실패작이 신인의 걸작보다 중요하다’고 생각하는 이유의 하나다. 우리는 그동안 세대교체를 너무도 성급하게 했다는 점을 반성해 봐야 한다. 칸영화제는 시대가 변해도 그치지 않고 이어진다는 점에서 예술의 순수성에 끈질기게 도전하는 근성이 아쉽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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