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래어 상표/이세기 사빈논설위원(외언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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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7-12-29 00:00
입력 1997-12-29 00:00
80년대이후 우리나라의 외국 상표도용건수는 1천300여건.국내대기업도 10여개 이상의 외국 브랜드를 갖는 일은 예사였다.따라서 이들 외국의 브랜드와 경쟁하려는 국내 브랜드는 외국브랜드와 유사하게 작명하는 경향이 두드러졌고 그때 탄생된 것이 스포츠화인 ‘르까프’‘프로스펙스’,‘드봉’‘르비앙’‘오베른’,‘브렌타노’‘헌트’‘톰보이’ 등 등이다.여기에다 신조어 신합성어 등이 국적불명으로 포장되어 소비자들의 선택에 혼란을 주었다.
불과 얼마전까지만 해도 불티나게 팔리던 외제품들이 달러위기탓에 사용이 크게 줄어들면서 국내 외래어브랜드까지 외면을 당한다니 자승자박의 결과라는 생각이 든다.문구전문업체인 ‘모닝 글로리’는 ‘일제’로 소문나면서 하루 매출액이 30%나 급격히 줄었고 ‘르까프’와 속옷 ‘르페’도 마찬가지다.이제는 외제브랜드를 유사하게 모방하는 차원이 아니라 ‘내나라 내상품’이라는 표시와 해명을 해야만 소비자의 눈길을 끌게된 것이다. 애국심은 바람직하지만 극단적으로 선호하고 극단적으로 기피하는 현상 모두는 부자연스러운 노릇이다.일본은 도요다 닛산 혼다 하나에모리 등 일본적인 브랜드가 가장 세계적인 것으로 인식된지 오래다.스펠링을 바꾸거나 비슷한 발음으로 눈속임할 필요도 없이 우리도 ‘한국적인 것이 가장 세계적’이라는 신념으로 올바른 국어브랜드네임 개발에 관심을 가져야겠다.그리고 외제에 빼앗긴 소비자층을 되찾을 수 있는 절호의 기회로 삼아야겠다.
1997-12-29 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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