차업계 해외자본 유치 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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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7-04-02 00:00
입력 1997-04-02 00:00
◎금융비용 부담 완화·상호출자 제한 장벽 극복/삼성 최근 2천500억 확보·쌍용 등도 적극 나서

자동차업계의 외국자본 유치가 활발하다.

불경기속에서도 막대한 시설 투자를 해온 자동차 업계는 금융비용 부담을 줄이고 계열사 상호출자 제한 등의 장벽을 극복하기 위해 해외자본 끌어들이기에 적극 나서고있다.또 투자자를 다양하게 구성함으로써 앞으로의 자본조달이 쉬워진다는 잇점도 있다.

내년 3월 신차를 출시할 예정인 후발업체 삼성자동차는 최근 아일랜드의 투자회사인 팬퍼시픽 인더스트리얼 인베스트먼트사로부터 2천5백억원의 자금을 유치했다.이는 삼성자동차가 발행한 주식의 31%에 해당하는 규모로 삼성자동차는 사실상 해외자본과 합작한 셈이 된다.이로써 현재까지 2조원 가량의 투자비를 확보한 삼성자동차는 앞으로 더 필요한 2조원대의 자금중 일부도 해외유치를 적극 추진할 방침이다.삼성의 해외자본유치는 외국자본이 금융비용 부담이 비교적 적다는 이유도 있지만 계열사 상호출자 한도탓에 자기자본으로 충당하는데는 한계가 있기 때문이라는 설명이다.

쌍용자동차도 외국자본유치에 적극적이다.독일 벤츠사에 자본금의 10%까지 참여를 허용했던 쌍용은 외국인자본 참여비율을 벤츠지분을 포함해 49%까지 늘리는 내용으로 정관을 개정했다.쌍용측은 『국내 자본에 비해 금리가 낮은 해외자본을 유치함으로써 경영정상화를 앞당기는데도 도움을 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고 밝혔다.쌍용이 벤츠외에 유치를 모색하고 있는 해외자본은 미국 최대자동차회사 GM.그러나 GM은 쌍용과 제휴함으로써 국내에 판매망을 구축하려는 의도가 있는 것으로 알려져 성사여부가 불투명한 상태.쌍용은 대신에 인도네시아·싱가포르·말레이시아 등지의 화교자본 유치를 추진중이다.

현대자동차와 대우자동차도 꾸준히 해외자본 유치에 나서고 있다.현대는 지난 92년∼96년까지 3차례에 걸쳐 2억4천만달러 어치의 해외주식예탁증서(GDR)를 발행,첨단기술 개발에 활용했다.대우도 지난해 2억달러의 해외자본을 말레이시아 펀드회사인 알텍사에서 들여와 군산 승용차공장 건설비 등에 충당했다.<손성진 기자>
1997-04-02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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