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브랜드 “홍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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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7-03-05 00:00
입력 1997-03-05 00:00
◎작년 선보인 233개중 국내브랜드는 79개 그쳐

지난 한햇동안 국내에 선보인 의류관련 신규 브랜드는 총 233개에 이르는 것으로 집계됐다.이로써 국내에서 유통되고 있는 의류관련 브랜드는 총 1천357개로 늘어났다.

섬유산업연합회에 따르면 96년에 시장에 새로 나온 의류 관련 브랜드중 해외 유명상표를 직수입한 것이 111개로 절반 가량을 차지했다.이어 해외 유명상표를 로얄티를 지불하고 사온 것이 33개였고 국내 의류업체가 자체적으로 개발한 국내 브랜드는 79개에 불과했다.최근들어 라이센스 계약에 의한 외국 브랜드 도입·판매보다는 아예 직수입 판매쪽으로 추세가 바뀌어가고 있다.

유통중인 1천357개의 브랜드중 역시 최고는 527개 브랜드가 나와있는 여성의류로 나타났다.이어 캐주얼 웨어가 169개였으며 남성 의류 브랜드는 132개였다.점점 시장규모가 커지고 있는 유아동복도 125개나 된다.골프인구를 포함,레포츠인구가 증가하면서 골프웨어를 포함한 스포츠웨어도 많이 등장,111개에 이른다.

속옷도 만만치 않은 수준이다.외국의 유명 브랜드인 「캘빈 클라인」과 「엠포리오 알마니」 등을 신세계와 LG패션이 도입하는 등 속옷 브랜드도 96개나 된다.90년대 초만해도 죠다쉬,리바이스,리 등 알려진 브랜드가 한손에 꼽을 정도였던 청바지류도 무려 58개나 된다.

올들어서 만도 새로 국내에 들어온 브랜드로는 「제이크루」「준코 고시노 옴므」「베르사체클래식」「오조크」 등 셀 수 없이 많다.외국브랜드의 직수입 추세는 좀처럼 수그러들지 않을 것으로 보인다.이에 따라 최근 압구정동 로데오 거리는 연이어 새로 문을 연 이들 외국 고급 브랜드의 뷰티크들로 붐빈다.
1997-03-05 2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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