맥도널드 햄버거 인기비결 “상표관리”/코카콜라·디즈니 2·3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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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7-01-05 00:00
입력 1997-01-05 00:00
◎품질 평준화… 소비자 브랜드 보고 선택

상표의 중요성이 날로 더해지고 있다.제조업체별 생산품의 품질·가격차가 좁혀지면서 소비자들의 선택기준이 브랜드(상표)인지도로 바뀌고 있다.즉 상표를 보고 제품을 구입하는 것이다.이런 점에서 맥도널드 햄버거는 상표관리를 가장 잘한 기업으로 꼽힌다.

미국의 세계적 상표 컨설팅사인 인터브랜드 진츠마이어 앤 룩스사에 따르면 브랜드 인지도 1위는 맥도널드 햄버거,2위는 코카콜라,3위는 디즈니가 차지했다.이어 4위는 코닥,5위는 소니,6위는 질레트(면돗날),7위 벤츠,8위 리바이스(청바지),9위 마이크로소프트,10위 말보로(담배) 등이었다.

독일 광고회사인 그레이사가 조사한 바에 따르면 독일 유력 상품검사기관인 바렌테스트의 진공청소기 성능테스트 결과 독일제 아에게(AEG)와 네덜란드 필립스,로벤타 등 14개 제품중 13개 제품이 성능이 똑같은 등급을 받았다.100건의 제품시험을 종합해본 결과 소비재중 85%,내구재의 65%가 동일한 품질등급을 받았다.요컨대 상품의 품질차가 없어진 것이다.때문에 소비자 구매기준은 상품에서 브랜드 인지도로 바뀐 것이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는 이와 관련,『맥도널드의 브랜드 관리비결은 예술과도 같은 간판 칠작업에서 비롯된다.세계 어디를 가나 동일한 간판을 보여주는 노력덕택에 맥도널드는 코카콜라,디즈니를 제치고 세계에서 가장 유명한 상표자리를 지키고 있는 것』이라고 말했다.<박희준 기자>
1997-01-05 8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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