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리없는 하늘의 말 새겨들어야(박갑천 칼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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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6-08-07 00:00
입력 1996-08-07 00:00
구약성서에 나오는 이스라엘의 신­하느님은 인간적이다.아니,아예 『자기형상 곧 하나님의 형상대로 사람을 창조하셨다』(창세기 1­27).그랬으니 사람은 겉모습이나 심성에서 하느님을 닮을수밖에 없다.

이 하느님은 사람과 똑같은 감정으로 화도 내고 버력도 입힌다.사람과 말도 주고 받는다.다윗도 이삭도 아브라함도 모세도…,그 하느님말을 듣고 따랐다.말더듬는 모세한테도 이집트로 어서 가서 겨레를 이끌고 젖과 꿀이 흐르는 가나안으로 가라지 않던가.자잘한 일도 일일이 이르고 가르치는 하느님이다.

이에 비긴다면 한자문화권의 하늘은 사람과는 다른 차원에서 우주를 영위하는 절대자다.사람의 가치기준으로 볼때 그 의지는 있는듯이 없고 없는듯이 있다.공자가 『하늘이 언제 말을 하더냐(천하언재:「논어」양화편)』고 한것도 그뜻이다.

그렇게 말은 없지만 『네계절은 운행되고 만물은 자란다』.하늘이 복을 내리느니 미워하느니 하는것도 사람의 가치기준이 생각하는 「완전한 존재」의 말없는 의지표현이라는 것뿐,형체있고 말하는 하늘의 뜻을가리키는 건 아니다.그점에서 여호와와 달라진다.

설사 그렇게 말이 없다해도 사람은 솔로몬의 예지로 그 소리를 들을수 있어야한다.들을줄 알아야한다.사실,하늘은 끊임없이 사람에게 말을 해온다.그래선 안된다,그렇게 하라,옳지 잘한다…면서.다만 사람이 듣질 못한다.들으려않고 못 들은 체한다.몹쓸병으로 남보다 먼저 죽음에 이른 사람을 보자.하늘은 그동안 여러모로 경고를 내렸다.그걸 못 듣거나 무시한 결과가 그 죽음이다.

하늘은 문명화에 취해있는 오늘의 우리에게도 소리없는 경고를 내려온다.지난번의 수해와 산사태도 그렇다.하늘의 말을 네뚜리로 들었기에 받은 앙화였다 함이 옳다.하늘은 자연환경 파괴에 야단을 친다.요얼마전만 해도 내리사흘 오존경보를 내리게 하지 않던가.죽은 물고기를 보이면서는 너희꼴이 이리되게 툭탁치기 바라느냐고 종주먹대기도.그런데도 못 듣고 못 봐서 못 느낀다 할 일인가.

『나면서 아는 자는 으뜸이며 배워서 아는 자는 그 다음이고 벽에 부딪쳐서야 배우는 자는 그그다음이다.벽에 부딪쳐서도 배우려 들지않는 것을 맨 아래로 친다』(「논어」계씨편).이는 공자가 도에 대해 한말이긴 하지만 세상 모든 일에 통하는 진리라 할것이다.벽에 부딪쳐서도 소리없는 말이라 하여 듣지 못한다면 자멸의 길만이 남지 않겠는가.

말없는 계절의 운행 따라 무더운 터널을 지나면서 듣는 소식­오늘이 입추로구나.<칼럼니스트>
1996-08-07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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