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강­낙동강 연결 터널 타당성 조사/수자원공 이달부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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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6-07-03 00:00
입력 1996-07-03 00:00
◎경제성 등 검토… 99년이후 착공

갈수록 심화되는 지역간 용수공급 불균형을 해소하고 육상교통난 완화를 위해 한강과 낙동강 수계의 연결수로 작업이 시작된다.

한강 낙동강 금강 영산강 섬진강 등 5대강 수계연결 방안은 그동안 수차례 제기됐으나 실제로 타당성 여부의 조사에 착수하기는 이번이 처음이다.

한국수자원공사는 2일 한강권·낙동강권·아산권 등 권역에 대한 장기적이고 안정적인 용수공급과 내륙운하로 활용하기 위해 한강과 낙동강 연결수로의 개발 타당성 조사에 착수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국토개발연구원에 위탁,실시할 타당성 조사는 이달부터 내년 말까지 18개월간 진행되며 예산 6억원이 투입된다.

한강과 낙동강 수계는 두 강 상류 사이에 조령터널(20㎞)을 뚫어 연결하는 것으로 이번 타당성 조사에서는 전국을 한강권·낙동강권·아산권으로 나누어 장기용수 수요를 예측하게 된다.

또 이들 3개권역에 대한 홍수처리방식,수계간 연결수로의 내륙주운개발 가능성,수자원의 효율적 개발·이용을 위한 권역별 용수수급 불균형 해소방안,경제성 등을 집중검토할 방침이다.

수공은 한강∼낙동강간 연결수로의 타당성 조사결과 균형적인 용수공급과 홍수예방,교통난 완화,경제성 등에서 효과가 있을 것으로 판단되면 오는 98년 중 상세계획을 수립,99년 이후부터 본격 수계연결 공사에 착수할 계획이다.
1996-07-03 10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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