삐삐산업 “제2전성기”/음성교신 기능 실현·화면통해 정보 제공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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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5-12-04 00:00
입력 1995-12-04 00:00
음성이나 문자정보를 주고받는 「쌍방향형」,랩탑화면을 통해 정보를 교환하는 「랩탑형」,만년필처럼 포켓에 꼽고 다닐 수 있는 「간편형」,날씨정보·복권당첨번호 등을 알려주는 「생활형」,지구촌의 소식을 생생하게 받아보는 「뉴스형」삐삐….
다양한 서비스기능을 강조한 삐삐가 잇따라 선보이며 삐삐산업이 「제2의 전성기」를 맞고 있다.핸드폰의 위세에 눌려 성장세가 주춤거리던 삐삐산업이 일상생활에 필요한 부가서비스를 제공함으로써 새로운 도약의 발판을 마련하고 있다.
이같은 성장의 견인차는 핸드폰처럼 메시지를 서로 주고받을 수 있는데다 기상정보·전화번호 메모·증권 및 뉴스정보 등 핸드폰으로는 서비스 제공이 불가능한 여러 부가서비스를 개발,제공하기 때문이다.
이에 따라 미국의 경우 현재 3천1백만명인 삐삐 사용인구가 오는 98년에는 2배 가까이 많은 5천4백만명으로 급증할 전망이다.삐삐산업 전체 매출액도 지난 92년에는 6억달러를 밑돌았으나,해마다 27%씩 늘어나며 96년에는 10억달러에 이를 것으로 예상된다.
가장 주목받는 것은 「차세대 삐삐」로 불리는 음성 및 문자정보를 서로 주고받는 쌍방향(Two Way System)기술을 갖춘 삐삐.미국 워싱턴의 스카이텔사는 최근 문자메시지를 주고받는 삐삐를 개발,본격적인 서비스에 들어갔다.또 「스카이카드」로 불리는 랩탑용 삐삐도 선보였다.신용카드처럼 생긴 이 삐삐는 랩탑에 장착,랩탑화면을 통해 메시지를 수신하는 게 특징이다.특히 세계 4대 통신사중의 하나인 로이터통신의 뉴스기사를 시시각각으로 제공하고 있다.가격은 2백50달러.
미국 노스캐롤라이나의 레디콤은 음성 쌍방향 삐삐인 워키토키형 「레디토크」를 개발,내년부터 서비스 제공을 목표로 마이애미·내슈빌·필라델피아에서 시험서비스를 실시하고 있다.
미국의 댈러스·뉴욕·샌프란시스코에서 시험서비스 중인 「보이스나우」는 음성 수신전문 삐삐.손바닥 안에 쏙 들어오는 포켓사이즈로 음성을 5분동안 저장할 수 있는 이점이 있다.미국의 모토롤라사가 선보인 만년필형 「골드라인」삐삐는 사용이 간편한 게 최대의 장점이다.값은 2백30달러.
스워치사는 X세대에 초점을 맞춘 손목시계형 삐삐를 내놓았다.가죽 끈에다 금도금을 해 고풍스러운 멋을 살린 이 삐삐는 액정화면을 통해 전화번호와 20자리의 문자 메시지를 수신할 수 있다.값은 99달러.세이코사가 시판중인 손목시계형 「메시지 워치」삐삐는 전화번호 저장기능은 물론 한달에 8달러만 내면 뉴욕 증권시장의 다우존스 주가와 기상정보,복권당첨 번호 등 각종 생활경제 정보를 제공하고 있다.가격은 80달러.
삐삐산업이 전성기를 맞는 또다른 이유는 삐삐의 구입가격 및 이용료가 싸기 때문이다.지난 3년동안 삐삐 산매가격은 40% 정도가 떨어지며 70달러 수준을 유지하고 있는 데다 이용료도 20달러선으로 저렴하다.가정주부·학생 등 일반인들의 수요가 많은 「생활필수품화」하는 것도 삐삐산업의 앞날을 밝게 하는 요인이다.<김규환 기자>
1995-12-04 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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