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문화교류 동질성회복 전제돼야
수정 1995-08-16 00:00
입력 1995-08-16 00:00
남북 문화교류를 분석한 종합적인 보고서가 발표됐다.
한국예술종합학교(교장 이강숙)예술연구소 김춘미·김용환·민경찬·이영미 연구팀이 지난 1월부터 7개월간 연구작업을 통해 작성한 「남북 교류공연 분석및 통일지향적 공연구성안 연구」보고서가 그것으로 정치·경제등 타분야에 비해 상대적으로 연구가 부진했던 남북문화 교류에 대해 그 원칙과 구체적인 교류방안까지 제시,눈길을 끈다.
연구팀은 남북문화교류의 장을 연 지난 85년 남북이산가족 고향방문및 예술공연단 교환방문,90년 제1회 범민족 통일음악회와 송년 통일전통음악회를 비롯,제3국에서 열린 남북합동공연을 검토하고 이에 대한 남북한 양측의 반응을 분석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남쪽은 북쪽의 공연예술에 대해 「신파조」 혹은 「유치하다」는 비난을 하고 있다면 북쪽은 남쪽에 대해 「퇴폐적」「양풍」이라고 비난하고 있다. 85년 첫공연이 서로 이질감을 확인하는 자리였다면 90년은 긍정적인 상호이해의 물꼬를 튼 만남의 자리였고 95년 올해는 서로 적극적인 동질성을 찾는 남북교류가 되어야 한다고 분석하고 있다.
이런 시각에서 남북문화교류는 △문화 최우선의 원칙 △문화 동질성 회복의 원칙 △문화 다원성의 원칙이라는 기본을 전제로 해야 한다는 것이 연구팀의 의견이다.
남북문화교류의 동질성을 찾기 위한 대안으로는 전민족적인 대중적 공연물, 비무장지대등에서 벌이는 국제적 규모의 한민족 통일축제,음악전문인 중심의 교류공연,어린이 문화교류,윤이상음악제,남쪽사람들이 쉽게 들어갈 수 있는 경제특구인 나진항구 축제등 프로그램을 제안하고 있다.
이 보고서는 그동안 정치적 흐름에 매어있던 남북문화교류를 순수 문화예술적 측면에서 분석하고 있다는 점에서 특기할 만하다.
예술연구소의 김춘미소장은 『광복50주년을 맞는 올해 남북통일은 실현가능한 일로 다가오고 있으며 예술문화계에서도 교류를 위한 대비가 필요하다고 생각해 문화교류중 가장 대중적이고 중요한 위치를 차지하는 공연물 교류에 대한 연구보고서를 내게 됐다』고 밝혔다.<이헌숙 기자>
1995-08-16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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