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린이 상품광고 문제 많다/서울 Y,3개 TV 어린이 시간대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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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5-07-08 00:00
입력 1995-07-08 00:00
◎외래어 사용 59%… 경품 많이 내걸어/포옹·키스 등 낯뜨거운 장면 크게 늘어

어린이 시간대의 TV광고(CF)에 문제점이 많은 것으로 지적됐다.

서울 YMCA 시청자시민운동본부는 최근 6일동안 KBS­2TV,MBC,SBS 등 3개 방송의 어린이 시간대(하오 5시30분∼7시) 방송광고 모니터를 분석한 보고서를 발표했다.

이 보고서에 따르면 모니터 기간동안의 전체 광고 상품명 가운데 59.1%가 「후레쉬 100」등 외국어나 외래어를 사용하고 있으며 「다모아」「맘모아」 등 발음상 연음 표시로 외국에 효과를 얻는 광고 상품명도 6.5%인 것으로 나타났다.

또 CF 만화의 주인공이나 인형들이 거의 서양미인형이며 집구조 등 배경도 대부분 서양의 모습인 것도 문제점으로 지적됐다.「샬레」 과자의 경우 스위스 알프스산과 통나무집을 배경으로 하고 있고 펩시콜라는 미국 할렘가를 연상케 한다는 것이다.

이와 함께 외국식품류 광고들이 앞장 서 보너스나 경품등 판촉광고를 어린이 시간대에 내보내 건전한 소비교육을 해치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죠다쉬」 가방의 경우 패션 손목시계를,「로보컴」은 농구놀이기 등을 경품으로 내걸고 있다.



광고의 재미를 위해 등장인물들이 맛있는 것,좋은 것은 무조건 갖겠다는 이기심과 공중도덕무시 장면을 자주 사용하는 것도 지나치다는 지적이다.

과자류의 구매대상층이 청소년과 미혼여성층으로 확대되면서 성적 표현이 점차 노골화되고 있는 것도 문제점으로 제시됐다.배꼽티와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자의 요염한 모습,목욕타월을 걸친 여자가 침대에 누워 있는 장면,해변가에서 남녀가 포옹하거나 자동차안에서 키스하려는 장면 등은 어린이 시간대 CF로는 적합지 않다는 의견이다.<박상열 기자>
1995-07-08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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