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학교육/김영화 한림대 교수·영어학(굄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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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5-05-22 00:00
입력 1995-05-22 00:00
조용하고 초연한 분위기에서 높은 이상과 폭넓은 교양을 가진 인사들과의 교분,체계적이며 정돈된 사고의 훈련,공부하며 사색하며 이따금씩 하는 일 없이 공상에 빠지기도 하는 청년기의 세월,또래의 친구들과 어울리면서 사회의 속물적 현실로부터 보호받는 기간,공동의 유대감과 전통을 나눌 수 있는 단체에 속하는 것,훌륭한 교육을 받은 사람들과 동등하다는 자신감….이런 것들이 대학에 다님으로써 얻을 수 있는 중요한 것이라고 칼빈 키니라는 작가가 말한 바 있다.대학에 다니지 못해서 자신은 그런 기회를 놓친 것이 가장 아쉽다고 말했다.그는 대학교육의 참된 가치를 교육교육에 두고 있다.교양교육이란 먹고 살기 위한 방편이 되기 보다는 자신이 평생 지니고 살 인품을 기르는 것이라고 한다.

각 대학에서 세계화에 발맞추어 개혁을 시도하는 듯하다.영어회화 교육을 비롯해서 학생들이 현실적으로 필요하다고 보는 실용적 교과목을 집중적으로 개설할 의지들이 보인다.기초과학은 환영을 받지 못하고 있다.토풀이나 토익·경제학·법학·경영학·일반상식 등에 3·4학년 학생들은 몰두한다.취직을 위한 공부다.

21세기의 일꾼들을 길러내기 위해 학교에서도 현실적인 교육을 지향하겠다는 것은 이해가 된다.기능인을 길러내는 것도 경제발전과 국력의 신장을 위해 당장 필요한 교육이 되겠다.그러나 장기적 안목으로 볼때 정의롭고 올바른 사고를 할 수 있도록 지적 소양교육과 인성교육을 대학이 맡아서 해야 된다고 생각한다.입사시험에서 면접을 강화하는 기업은 크게 앞서가고 있는 것이다.
1995-05-22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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