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린만큼 서비스 개선하라(사설)
수정 1995-03-13 00:00
입력 1995-03-13 00:00
그동안 버스나 택시등 대중교통수단의 요금이 인상될 때마다 서비스개선이 거론되어 왔지만 그것이 실천된적은 없었다.「요금은 오르고 서비스는 제자리」인 상황의 악순환이 끊임없이 이어져 왔다.요금을 더 낸 시민들은 그에 상응하는 서비스를 받을 권리가 있다.서비스의 향상에는 친절 뿐만 아니라 시간맞춘 운행,교통법규준수,매연없는 버스등 여러가지가포함되어 있다.버스업자들은 경영난을 이유로 서비스개선에 눈을 감고 있지만 노력하면 서비스의 질은 얼마든지 높일 수 있다.
승객을 짐짝다루듯 하는 행위,출발이나 정차 때의 난폭운행,아슬아슬한 곡예운전등 승객을 불안하고 불쾌하게 하는 행위만이라도 시정 되어야 한다.덧붙여 차체의 청결도 중요한 고객서비스의 일부임을 강조하고 싶다.차내의 청결은 승객들에게 쾌적감을 안겨주며 아름다운 버스의 외양은 도시미관과 직결 되고 있다.버스가 뒷유리창에 흙탕물과 먼지를 뒤집어쓴채 도심한복판을 누비고 다니는 모습은 참으로 꼴불견이 아닐 수 없다.
버스전용차선제의 정착으로 버스업계의 경영이 나아지고 있다고 한다.그런데도 적자타령을 일삼고 서비스를 외면한 요금만의 인상을 획책하고 있는 모습은 납득이 되지 않는다.당국과 버스업계는 이제부터라도 인상효과가 서비스개선으로 직결될 수 있는 다각적인 방안을 함께 강구해 주기 바란다.
1995-03-13 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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