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분별한 영재교육 역효과/전문기관서 영자테스트 받도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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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5-01-24 00:00
입력 1995-01-24 00:00
「우리아이,영재가 아닐까.」 요즘 일찍부터 글을 깨치고 셈할줄 아는 아이들이 많아지면서 자녀를 보다 특별하게 키워보려는 젊은 어머니들을 중심으로 영재교육 붐이 대단하다.
동네마다 「영재」라는 이름이 들어간 유치원과 학원·놀이방 등의 교육시설이 즐비하며 서점에는 「아기들의 지능은 무한하다」「0세부터 조기교육백과」「미취학 아동을 위한 영재심화 프로그램」등…관련 책이 쏟아져 나오고 있다.
그러나 교육전문가들은 이같은 영재교육 시설이나 프로그램들은 아이의 학습능력을 키워 줄 수는 있지만 어머니들이 생각하는 영재아 교육에는 별 의미가 없음을 알아야 한다고 말한다.자녀가 「특별한 아이」라고 생각 될땐 무분별하게 영재교육을 시키기보다는 먼저 믿을만한 기관을 찾아 각종 검사등을 받아보라고 조언한다.
현재 학문적인 연구를 토대로 영재교육 취지에 부합하는 교육을 이끄는 기관은 한국영재교육연구소(전화 55834 27)와 기독교방송 영재교육학술원(57940 88)정도.이곳에서는 영재교육을 연구하는 교수들이 주축이 돼 영재아를 판별하고 아이들의 교육과 함께 영재아 부모교육을 돕는다.
한편 믿을만한 검사기관으로는 서강대 김인자(김인자)교수가 이끄는 한국심리상담연구소를 비롯,한국교육연구소,웅진출판 부속 한국심리적성연구소,사단법인 인간발달복지연구소,코리언 테스팅센터 등이 있어 아이의 진로선택과 학습지도를 위한 지능 및 적성검사를 해준다.
한국교육개발원 영재교육연구실의 김양분 연구원은 『학자에따라 다소간의 견해 차이는 있으나 영재란 교육을 통해 만들어지기보다는 이미 태어날 때부터 우수한 두뇌(IQ 1백35이상)를 갖고 태어난 아이』라고 설명한다.
기독교방송국 영재교육학술원의 하종덕 소장은 『실제로 1주일에 10∼15명,한달에 약 60∼70명 정도의 아이들이 찾아와 영재테스트를 받는데 그 통과율은 3∼10%미만에 불과하다』고 분석한다.때문에 어머니들이 아이를 영재로 착각하고 이에 편승한 교육기관들에 유혹돼 아이를 너무 일찍부터 학습으로 연결,고생시켜서는 안된다고 주장했다.전문가들이밝히는 영재의 공통적 특성은 다른 아이들과 비교, ▲수개념의 발달이 유난히 빠르고 ▲글을 읽기 시작한 시기가 유난히 이르며 ▲단순한 사고보다 깊은사고를 요구하는 과제를 좋아하며 ▲「왜」라는 질문을 귀찮을 정도로 해댄다.또 ▲책읽기를 즐기며 ▲한번 들은 것은 기억력이 좋아 오랜시간이 지나도 잊지않으며 ▲상상력이 풍부하여 많은 이야기를 꾸며내며 ▲관심권밖의 주제는 전혀 무관심한 것으로 나타났다.<장경자기자>
1995-01-24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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