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격파괴/E­마트·프라이스클럽 등장… 가격체계 “흔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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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4-12-21 00:00
입력 1994-12-21 00:00
◎정부도 적극지원 약속… 서비스분야로 확산

신세계의 할인점 E­마트와 프라이스클럽이 등장한 94년은 한국의 「가격파괴 원년」이다.

유통 및 판매비용을 최대로 줄여 최고 60%까지 값을 내린 이 업소들은 기존의 가격체계를 단칼에 허물어 버렸다.올리는 데만 익숙한 기존의 유통업체와 제조업체들도 가격파괴의 돌풍에 휘말렸다.종전의 상술만으로는 경쟁에서 뒤지기 때문이다.

가격파괴 업소엔 항상 소비자들로 북적댄다.「비싸야 더 잘 팔린다」는 과거의 인식도 「대폭적인 가격인하가 아니면 소비자들의 마음을 잡지 못한다」는 쪽으로 바뀌고 있다.

뉴코아와 그레이스 등 20여개의 유통업체들도 잇따라 할인점을 내거나 낼 채비를 갖추고 있고,최근에는 외식업,비디오 대여점 등 서비스 분야로 확산되는 추세이다.



96년에 유통시장이 완전 개방되면 미국 등의 대형 할인점들이 속속 국내에 진출할 것으로 예상돼 가격파괴는 더이상 거스르기 힘든 대세가 됐다.정부도 물가안정을 위해 유통업에 대한 전폭적인 지원 방침을 확정했다.

가격파괴가 확산되는 과정에서 빚어지는 기존 상권과의 마찰과 외국산 저질품의 범람을 막는 것이 과제이다.<오일만기자>
1994-12-21 9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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