거리:상/시전 있던 종로는 상업의 중심지(서울 6백년 만상:1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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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4-02-27 00:00
입력 1994-02-27 00:00
서울에는 세종로·종로·청계천로·태평로 이렇게 고유의 이름이 붙여진 거리가 5백개가 넘는다.
6백년전 서울이 한양이란 이름으로 처음 수도로 정해질 때만해도 이름을 가진 거리는 3개에 불과했다.예나 지금이나 서울의 중심지가 되고 있는 광화문네거리를 중심으로 지금의 세종로에 해당하는 육조거리,지금의 종로인 운종가,을지로쪽을 일컫는 구리개 혹은 동현.
하기야 당시 한양의 상주인구가 5만여명에 불과한 것으로 추정되는 상황이고 보면 3개의 거리만으로도 충분했는지 모를 일이다.
「육조거리」가 거리이름에서도 바로 읽혀지듯 이·호·예·병·형·공조등 6개 행정부처가 자리한 정치의 거리였다.태조 이성계는 한양으로 천도하면서 궁궐·종묘·사직·관아·문묘등을 건설한 다음 도성을 축조해갔다.이때 태조는 통치의 근간이 되는 6조를 궁궐인 경복궁에서 지금의 광화문네거리 사이에 배치했다.
폭 1백m로 국내에서 가장 넓은 6백m의 이 거리에는 정부제1종합청사를 비롯,문화체육부·미대사관·국세청·체신부와 한국통신공사등이 자리잡아 정치의 거리구실을 하고 있는 것은 6백년전이나 지금이나 마찬가지인 셈이다.
흔히 「육조앞」이라고도 불리던 이 거리는 일제때 「광화문통」으로 바뀌었다가 해방후에는 반만년 역사의 성군으로 꼽히는 세종이 이곳에서 가장 가까운 곳에서 태어났다 해서 세종로로 명명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그러나 뭐니뭐니해도 한양을 대표하던 거리는 지금의 종로인 운종가였다.그당시에 사람이 모이면 얼마나 모였으랴만 그래도 사람이 구름처럼 모인다 해서 운종가라고 이름을 붙였다니 옛날은 옛날이었나 보다.지금의 종로는 광화문네거리에서 동대문에 이르는 거리를 이르지만 한양시대 운종가는 창덕궁 동쪽 문 그러니까 지금의 종로3가끝까지였다.
그 가운데 중심지는 통금시각의 시작과 해제를 종소리로 알리기 위해 당시 가장 번화가인 운종가에 커다란 종을 만들어 매달아놓은 종루였다.맨처음 종루가 지어진 것은 태조의 한양천도 4년후인 1938년4월로 처음에는 청운교 서쪽,그러니까 지금의 파고다공원옆에 있었다.그러다 42년후인 세종 22년(1440년)에 지금의 종각자리 부근으로 옮겨 지었다고 옛문헌들은 전한다.그후 종루를 재건축하면서 2층으로 지어 그 밑으로 사람이나 말들이 통행하도록 했다고 한다.세종조의 종루는 임진왜란때 불타 세번째 다시 지어지고 운종가에서 조금더 안쪽으로 옮겨 지어 현재 종각(보신각)자리를 지키고 있다.
운종가와 종로가 한양과 서울을 대표하는 거리가 된 것은 「경제의 거리」였고 그래서 언제나 사람이 구름처럼 많이 모여 나중에는 정치·경제·문화의 구심점 몫까지 도맡은 데서 연유한다.또 운종가가 6백년동안 끊임없이 「경제의 거리」로 명성을 유지할 수 있은 것은 조선왕조가 지금 말로 대단위유통단지를 조성했기 때문이다.궁궐에 이어 도성축조까지 마무리되면서 새 왕조로서 토대가 굳건해지자 3대왕 태종은 즉위 12년(1412년)째부터 2년여에 걸쳐 광화문네거리에서 동대문까지와 종루에서 남대문 사이에 길양옆으로 2천6백33칸의 행랑을 건설했다.행랑은 관청에서 세운 상설점포로 관청에 세금을 내고 이곳에서 장사를 한다해서 시전(시전)행랑이라 했다.성종실록에서는 운종가를 「지역은 좁고 사람은 많아 간사한 무리가 속이고 빼앗는 짓을 하지 않는 것이 없으며 차마가 꽉 메워 사람이 많이 상한다」고 묘사해놓고 있다.
이같은 「경제의 거리」로서 종로의 명성은 1920년 파고다공원옆에 미니백화점격인 동아부인상회가 들어선 이후 1922년 종각네거리의 화신백화점시대를 거쳐 70년 초반까지 줄기차게 이어졌다.70년대 중반부터 한강이남이 집중개발되면서 서울의 상권을 강남쪽으로 많이 빼앗겼지만 아직도 내로라하는 금은방·주단포목점·지물포와 서점만은 종로에 자리잡고 있어야 최고로 쳐주는 세상인심만은 여전하다.<정인학기자>
1994-02-27 17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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