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BSTV 「새로운 교육을 위하여」를 보고(TV 주평)
수정 1994-02-25 00:00
입력 1994-02-25 00:00
SBSTV가 지난 1월5일부터 2월23일까지 방송한 7부작 「새로운 교육을 위하여」(연출 홍순철·조한선)는 「교육개혁」의 필요성이 강력하게 제기되고 있는 요즘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큰 수작이었다.
교육선진국들의 구체적인 사례와 입시위주의 교육,암기식에 치우쳐 창의력을 키우지 못하는 우리 교육을 비교함으로써 교육에 대한 인식전환의 필요성을 효과적으로 제기하고 있다.특히 외국의 유명학교 탐방형식에 그쳤던 종전의 교육현장물과는 달리 각국의 자율교육 특히 프로젝트수업의 실태를 집중적으로 소개,교육은 책과 교실안에서만 이뤄진다는 편견을 뿌리째 흔들어 놓았다.
일본과 프랑스의 유아·국민학교 교육현장을 다룬 1·2편에서 맞벌이부부를 위한 일본의 보육원과 유아교육 실태와 특기교육까지 국가가 관리하고 책임지는 프랑스의 현황은 사교육비 부담이 엄청나고 탁아·유아교육기관이 절대적으로 부족한 우리에게는 큰 의미를 던져 주었다.
이번 시리즈중 가장 인상적인 것은 일본 기노쿠니학원의기획체험수업(프로젝트수업),미국 보스턴근교의 바넘브룩중학교의 「마이크로 소사이어티」프로그램,미네소타주 론도교육센터내 박물관 연계학교의 「저술활동」등의 프로젝트수업이었다.지식을 실생활에 직접 실천,검증토록하는 수업방법들로 시험이나 숙제가 학생들의 창의력·실천력을 키워주는 유일한 학습법이 아님을 반증했다.특히 학생들이 하오수업 대신 교실안에서 직접 운영하는 실제사회의 축소판인 「마이크로 소사이어티」 프로그램은 참가학생들의 진지함과 약속된 규율을 통해 결론에 도달하는 학생들의 사고능력에 놀라움을 금할 수 없었다.또 지역사회의 각종 박물관과 공공기관을 교육기관으로 활용하고 있는 「박물관 연계학교」는 인적·물적자원의 활용방안을 제시한 대표적인 본보기가 됐다.
매주 수요일 하오 9시50분부터 1시간씩 KBS의 「폴리스」,MBC 「야망」과 맞물려 시청률경쟁에서는 고전을 면치 못했지만 「한국적이면서 국제적인 교육」을 위해 학부모와 교육당국이 무엇을 해야하는지 다시 한번 숙고케한 프로였다.<김균미기자>
1994-02-25 13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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