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혼남성 4명중 1명 “양복 6벌”/선경그룹 사보팀 설문조사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수정 1993-01-22 00:00
입력 1993-01-22 00:00
◎“계절별로 두벌씩”… 맞춤보다 기성복 선호

우리나라 대기업에 근무하고 있는 미혼남성들은 4명중에 1명꼴로 6벌 이상의 양복을 갖고 있는 것으로 조사됐다. 또 이들은 맞춤복 보다 기성복을 선호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선경그룹의 사보팀이 (주)선경,선경인더스트리,흥국상사 등 계열사 1백2명의 사원을 대상으로 의생활에 대해 설문조사한 결과 이같이 드러났다.

양복수는 3∼4벌을 갖고 있다고 응답한 사원이 36%,5∼6벌이 35%,6벌이상은 27%,1∼2벌은 2%로 조사돼 적어도 4명중에 1명은 계절별로 2벌씩의 양복을 갖고 있었다.또 와이셔츠는 평균 9개,넥타이는 10개였다.

옷을 구입하는 장소로는 백화점이 57%로 가장 많았고 할인매장이 20%,남성복전문매장이 20%인 반면 양복점에서 옷을 맞추는 경우는 3%에 불과해 대부분의 미혼남성들이 맞춤복을 꺼리고 있는 것으로 분석됐다.

1년동안 옷을 구입하는 횟수는 1벌이라고 답한 사원이 32%,2벌이 49%,3벌이 17%,4벌이상이 2%로 3벌이상이 19%로 조사돼 거의 5명중에 1명은 계절이 바뀔때마다 옷을 구입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옷의 선택기준으로 『가격이 적당한가』가 58%로 가장 많았으며 『유행에 맞는가』가 17%,『기준없이 충동구매한다』가 9% 『디자인·색상을 본다』가 8% 등으로 전체의 40%정도가 옷의 가격에 구애받지 않았다.

좋아하는 양복의 색깔은 감색이 42%로 가장 많았으며 회색이 26%,갈색이 8%였고 비용처리는 카드이용이 75%로 가장 많았으며 현금이 24%였다.
1993-01-22 8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