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악계에도 「메타비평」 등장

  • 기사 소리로 듣기
    다시듣기
  • 글씨 크기 조절
  • 공유하기
  • 댓글
    0
기자
수정 1992-08-26 00:00
입력 1992-08-26 00:00
◎평론가 이건용씨,원로 박용구씨의 비평세계 분석/“40대부터 활동한 유일한 전문 평론가”/비평의 논리·방식·주제 폭넓게 연구

국내음악계에 최초의 본격적인 「비평에 대한 비평」 즉 메타비평이 시도되어 주목받고 있다.음악평론가 이건용씨(서울음대교수)가 최근 발간된 계간음악학술지 「낭만음악」여름호에 기고한 「박용구의 음악비평연구」가 그것.

이 글은 이씨가 원로음악평론가 박용구씨의 비평세계를 그의 비평관및 음악관,비평의 논리와 방식,비평의 대상,비평의 주요주제 등을 통해 살펴본 본격 작가연구논문이다.

그동안 우리의 음악비평은 음악계라는 커다란 구조안에서도 가장 취약할 부분이었다.음악평론가의 숫자도 많지 않았거니와 그 가운데서도 비평다운 비평을 쓰는 평론가는 지금도 적은 것이 현실이다.

이런 상황에서 이 글은 지나간 음악사의 진전에 일정한 역할을 한 한원로평론가와 그의 작업에 대한 의미부여를 통해 앞으로의 방향을 제시해보려는 중진평론가의 존재를 동시에 확인시켜주는 뜻있는 작업이라는 평가를 받고있다.이씨는 이 글의 머리부분에 『그의 평론활동을 전체적으로 조감해 보는 것은 우리나라 음악평론사의 중요부분을 일별하는 것에 해당된다고 생각한다』면서 『더구나 그는 50여년이라는 긴 기간동안 매우 많은 평론활동을 해왔으므로 충분히 정리할 단계에 이르렀다고 판단되었기 때문에 이 작업에 손을 댔다』고 밝혔다.그에 따르면 박씨는 해방공간으로부터 80년대에 이르는 오랜기간동안 계속해서 활발한 평론활동을 벌여온 거의 유일한 인물이고 악단의 중요한 쟁점들로부터 늘 가까이 있어온 평론가이기때문에 그에 대한 작가론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이글은 우선 박씨를 『앞선 몇몇 평론에 손을 댔던 사람과 구별되는 평론활동이 부업이 아닌 전문적 평론가』로 규정했다.박씨가 1949년 발간한 우리나라 최초의 음악평곡집 「음악과 현실」은 평자의 비평관을 분명하게 보여주고 있으며,그점이 바로 이전 사람들과 박용구를 구별케 한다는 것이다.그의 비평관은 음악관,예술관에 바탕하고 있는 무엇으로 그는 그에 의거해서 음악생활을 분석하고 판단함으로 주제와 관계없이 그의 평문은 일정한 관점을 드러내고 있는데 음악평론가로서의 박용구의 바로 그부분을 밝히기위해 이 글을 썼다고 이씨는 밝히고 있다.

글은 모두 5부분으로 나뉘어져 머리말에 이어 박씨가 음악평론으로는 맨처름 만선일보에 게재한 1940년의 「하얼빈 교향악단의 소묘」에서부터 1980년대까지의 활동상을 「박용구의 평론활동」이라는 제목으로 개괄했다.



본론에 해당하는 「박용구의 음악·비평관」은 「비평관」과 「음악관」「한국민족음악수립에 관하여」「작가관」「한국의 악단에 대하여」등 5개의 소재목으로 박씨의 비평관이 변화해가는 모습과 의미를 설명하고 변화한 이유를 추정하고 있다.

이글의 말미에는 「음악과 현실」(1949)과 「음악의 광장」(1975),「음악이 만나는 자리」(1977),「음악의 문」(1981),「오늘의 초상」(1989)등 5권의 평론집을 비롯한 박씨의 저서 13권과 1940년대에서부터 올봄까지 여기저기에 기고한 모두 6백15편에 이르는 방대한 평문의 목록을 싣고 있어 자료로서의 가치도 소중하다.<서경철기자>
1992-08-26 10면
Copyright ⓒ 서울신문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