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언내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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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1-03-24 00:00
입력 1991-03-24 00:00
배달겨레 영혼의 노래 아리랑. 이땅에 처음으로 발을 디딘 벽안들은 그래서 『조선 사람있는 곳에 아리랑 있다』고 써놓고 있다. 겨레의 한과 희비를 함께 안고 있는 노래 아리랑. 나라 밖에 나가서도 이 노래를 부르면서 겨레의 동질성을 확인한다. ◆남과 북으로 갈려 이념과 체제를 달리하는 세월을 살아오기 40여년. 그러나 아리랑을 부르면서는 마음이 한 핏줄로 용해됨을 느낀다. 오는 4월 일본서 열리는 세계탁구선수권대회와 6회 포르투갈 세계청소년축구대회에 남북이 단일팀으로 출전하면서 아리랑을 단가로 하자는데 합의한 뜻이 여기 있다. 하지만 곡만도 50개가 넘고 가사는 3천여가지에 이르는 것이 아리랑. 그중에서 나운규 영화에 나온 「본조 아리랑」을 채택했고 그에 바탕한 3가지 곡의 편곡도 마친 것으로 알려진다. ◆그렇긴 해도 가사만은 하번 더 생각해 볼 대목. 『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까지는 그렇다 치자. 『나를 버리고 가신 님은 십리도 못가서 발병 난다』는 스포츠 마당의 노랫말로는 어울리는 것 같지 않다. 이에 생각이 미친 뽀빠이 이상룡씨가 그에 갈음하는 노랫말을 제시하고도 있다. 그는 90베이징 아시안 게임때의 한국팀 응원단장. 그때 이 가사를 부르면서 불조화를 실감했던 듯하다. ◆이에 대한 탁구실무위의 합의가 잘 도출되었으면 하는 생각. 남북의 젊은이가 한깃발 아래 함께 뛰는 것을 나타내는 내용으로 말이다. 지난 85년 우리 고향방문 공연예술단이 북한에 가서 부른 아리랑의 노랫말도 그 상황에 맞게 지어낸 것이었음을 상기한다.

­『어두운 세월 다 지나가고/희망찬 새아침 밝아온다/아리랑 아리랑 아라리요/아리랑 고개를 넘어간다…』. 아리랑은 그런저런 연유로 가사가 많은 것이 또 사실 아닌가. ◆어쨌거나 곡만은 「본조 아리랑」. 이국 하늘 아래서 아리랑을 구심정으로 하는 동질성 회복에의 감격은 다시 한번 펼쳐진다. 아리랑은 마침내 분단의 빙벽마저 녹이는 겨레의 곡조로 되어줄 것인가.
1991-03-24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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