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부모­자식(사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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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1990-04-07 00:00
입력 1990-04-07 00:00
요 얼마 사이만 해도 부모와 자식관계 기사가 유난히 눈에 많이 띈다. 공경과 자애가 아니라 패덕과 비정으로 얼룩진, 이 시대를 사는 우리 모두의 가슴을 아프게 하는 내용들이라서 충격이 유다르다.

지난달 30일의 서울 형사지법 법정에서는 아버지가 아들 피고인의 증인으로 출석하는 재판이 진행된 바 있다. 전피고인은 아버지의 잔소리가 듣기 싫다 하여 아버지를 구타한 자식이었다. 그 자식은 존속폭행 상해 혐의만으로 다섯차례나 형사처벌받은 기록 보유자기도 하다.

이어 1일에는 두아들의 냉대를 비관한 70대 아버지가 자살하고 있으며 3일에는 오모ㆍ양모씨가 경찰에 붙잡히고 있다. 오모씨는 돈을 내라고 그 부모에게 폭행했으며,양모씨는 병사한 어머니를 찾아내라면서 아버지를 때렸다. 그 또한 존속상해 혐의로 네 차례나 경찰신세를 진 아들이었다. 4일에는 노부모에게 왜 죽지 않느냐면서 무릎 꿇려 폭행한 패륜아가 구속되는가 하면,거꾸로 어머니에게 행패 부리는 아들을 죽인 아버지에,여섯살 난 딸을 정화조에 밀어넣은 아버지 소식도 전해졌다.

참으로 비탄과 경악에 젖어들게 하는 사건들이다. 어쩌다 일어난 사건이 아니라는 데에 우리 사회 병리의 심각성은 있다. 제아무리 막되어 가는 세상이기로 이렇게 함부로 항다반사같이 존비속 사이의 폭행ㆍ살인이 일어날 수 있다는 말인가. 공경ㆍ봉양과 자애ㆍ양육의 관계로 일관되게 이승을 살아가야 하는 것이 부모ㆍ자식간의 윤리이다. 또 이는 우리 전통사회가 세계 어디에다도 자랑스럽게 내놓을 수 있도록 가꾸어 온 숭고하고 아름다운 덕목이었다. 지금 그것이 무너져 내린다. 그런 만큼 우리 사회의 기강은 살벌하게 황폐화 하여 간다. 설사 폭행하고 죽이기까지는 하지 않는 경우라 하더라도 폭언하고 방치한 경우는 얼마나 많을 것인가 미루어 짐작할 만하다. 물질주의에 빠져들면서 소중한 정신면의 도야에 대해 가정이나 사회가 등한히 해 온 결과가 이 같은 병리현상으로 표출되고 있다고 할 것이다.

이런 현상을 보면서 생각해 보게 되는 말이 공자의 군군신신,부부자자이다. 제나라 경공이 정치의 요체에 대해 물었을 때 한 대답으로서 임금은임금답게 신하는 신하답게,아비는 아비답게 자식은 자식답게라는 뜻이다. 그렇게 하는 것이 올바른 정사에의 길이라고 말한 것이다. 「순자」에는 그 아래 형형제제라는 구절이 덧붙어 있기도 하다.



그 어버이에 그 자식이라는 말이 있듯이 부모 자식 사이의 불미스러운 일은 그 어버이에 말미암은 바가 적지 않다고 해야 할 것이다. 부자가 재판정에 선 경우만 해도 그렇다. 자식이 잘못한 것은 틀림이 없다 해도 그 자식이 그렇게 된 데에 아버지의 잘못이 어찌 없다고 하겠는가. 어버이가 어버이답지 못해서 자식 또한 자식답지 못했다. 그러므로 그 아버지는 법정에 나온 것 자체를 부끄러워했어야 한다. 그것이 아버지다운 자세이다.

오늘의 우리 사회는 그 어느 분야이고 간에 스스로 답지 못한 사람들이 자신의 권익만을 위해 소리를 높인다. 그래서 시끄러워지고 삭막해진다. 스승은 스승다워야 하고 제자는 제자다워야 하며 사장은 사장다워야 하고 사원은 사원다워야 한다. 지도층은 지도층다워야 하고 정치인은 정치인다워야 한다. 또 다워야 함에 있어서는 위로부터서의 시범이 대단히 중요하다. 어버이가 어버이답고 자식이 자식답기만 해도 우리 사회는 그만큼 건강해질 것이다.
1990-04-07 2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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