열등감의 원인은 여러가지다. 신체적 결함이나 지적 발달의 지연,사회적ㆍ경제적인 낙후 혹은 과거의 죄과등등. 오스트리아의 정신의학자 알프레드 아들러에 의하면 그런 부분적인 결함이 주관적으로 과장되어 자아 전체의 열등감으로 일반화 하기도 한다는 것이다. ◆그같은 열등감을 갖는 사람에게 열등감을 자극하는 것처럼 잘못된 일은 없다. 그렇건만 실제 생활에서는 상대방의 열등감을 미처 못느낀 언행이 상대방을 자극해버리는 경우가 적지 않다. 가령 가난한 사람 동정한다고 시혜하는 경우를 생각해 보자. 이쪽의 자세 여하에 따라서 상대방은 화를 낼 수도 있다. 열등감을 건드렸을 때다. 이쪽으로서는 그런 반응이 우스울지 몰라도 그게 열등감의 정체 아니던가. ◆지난 가을의 풍작으로 더 남아돌게 된 것이 우리의 쌀 사정. 그래서 쌀막걸리를 만든다,쌀라면을 만든다 하여 「소비책」에 머리를 짠다. 아사자나 보릿고개라는 것을 겪은 세대들로서는 이게 어디 천국 얘긴가 싶어질 정도의 시대의 변천. 하여간 「남아도는 쌀」에서 연상되는 것은 「북한동포」이다. 정부에서도 그 쌀을 북한에 대여하는 방안과 잡곡과의 교환방안 등을 생각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진다. ◆기왕 그렇게 생각했다면 어떻게든 북한이 쌀을 받아들이게 해야 한다. 여기서 중요한 것이 열등감을 자극하지 않게 하는 일. 그들로 하여금 받으면서도 「당당한 마음」을 갖게 하는 「명분」을 이쪽에서 먼저 마련해 주어야 한다. 그럴듯한 명분을 못찾을 때 이쪽의 선의는 오히려 놀리는 짓으로나 받아들여지면서 또 다른 적의를 불러일으킬 수도 있는 일. 아픈데 안건드리는 상책을 생각해 내야겠다. ◆북한과의 모든 관계가 다 그렇게 돼야 한다. 고립되어 가는 그들의 열등감을 자극하는 일은 경계하는 것이 강자다운 태도. 봄바람을 불어넣어 웅크린 마음부터 먼저 풀게 하는 것이 이제부터의 우리들 자세여야겠다.
1990-01-09 1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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