바퀴 교체 없이 韓~러 달릴 수 있는 열차 개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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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정 2014-03-31 02:54
입력 2014-03-31 00:00

철도기술硏 ‘궤간가변 고속대차’ 레일 폭 달라져도 고속주행 가능

표준궤도와 광궤를 모두 달릴 수 있는 열차가 개발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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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러시아 모두 달리는 열차 개발
한국-러시아 모두 달리는 열차 개발 유라시아 철도 시대에 대비해 러시아 철도와 한국 철도의 궤도를 모두 달릴 수 있는 열차가 개발됐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궤간가변 고속대차’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즉 레일 폭이 달라질 때 바퀴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열차다. 러시아철도 광궤(1천520㎜)와 한국철도 표준궤(1천435㎜)를 모두 달릴 수 있는 궤간가변 고속대차.
연합뉴스
한국철도기술연구원은 레일 폭이 달라질 때 바퀴의 위치를 변경할 수 있는 ‘궤간가변 고속대차’를 개발했다고 30일 밝혔다.

이 열차를 이용하면 우리나라 열차가 북한을 거쳐 러시아를 지날 때 열차를 교체하거나 바퀴를 갈아 끼우는 불편이 사라진다. 우리나라와 중국, 유럽 철도는 표준궤(1435㎜)이고 러시아 철도는 광궤(1520㎜)로 레일 폭이 다르다. 시속 200㎞대 고속 주행이 가능하며 레일 폭이 차이 나는 지점에서는 열차가 시속 30㎞ 이하 저속으로 운행된다. 유럽에서 쓰이는 궤간가변 열차와 비교해 속도·운행 거리·유지 보수·내한성 등이 매우 우수하다고 철도연구원은 설명했다. 영하 80도 환경에서 부품 피로시험과 충격시험을 통과했다. 유럽에서는 스페인~프랑스, 폴란드~리투아니아에서 궤간가변 열차를 운영하고 있다.홍순만 원장은 “유라시아 이니셔티브 실현을 위한 한-러 철도 연결의 첫 단추를 궤간가변 고속대차로 뀄다”면서 “설계, 제작, 시험, 진단 등 기술을 더 발전시킬 것”이라고 말했다.

류찬희 선임기자 chani@seoul.o.kr
2014-03-31 14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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