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주서도 지진 느꼈는데 재난 문자 미발송 이유는?

임송학 기자
임송학 기자
업데이트 2023-06-05 17:08
입력 2023-06-05 15:22
전북 완주군에서 발생한 지진으로 흔들림을 느낀 전주시민들의 신고가 많았지만 전주시가 재난 문자를 보내지 않은 것은 기준치에 미치지 못했기 때문인 것으로 나타났다.

5일 전북도에 따르면 이날 낮 12시 42분쯤 완주군 남쪽 15㎞ 지역에서 규모 2.1의 지진이 발생했다. 이후 40여 건의 신고가 119에 접수됐다. 신고는 대부분 진앙과 인접한 전주시 완산구에서 들어왔다.
이미지 확대
전북도청사
전북도청사 전북도는 5일 완주군에서 발생한 지진은 재난문자 발송 기준에 미치지 못해 전주시가 문자를 발송하지 않았다고 밝혔다. 전북도 전경.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그러나 재난 문자는 대체로 완주군 주민에게 발송됐다. 전주시는 완주군과 생활권이 같지만 일부 주민들만 재난 문자를 받은 것이다.

이에대해 전북도는 전주시와 완주군의 대응이 달랐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재난 문자를 보내는 기준은 기관마다 다른데 기상청은 지진 규모가 3.5 이상일 때, 지자체는 3.0 이상일 때 각각 발송하기 때문이다.

이번 지진 규모가 이러한 기준에 못 미쳤기 때문에 전북도나 전주시에서 별도의 재난 문자는 보내지 않았다는 것이다.

다만 완주군은 지진 발생 깊이가 5㎞에 불과해 진동을 느낀 주민이 많을 것으로 보고 자체적으로 재난 문자를 보냈다고 해명했다.

전북도 관계자는 “심각한 재해·재난 상황이 아닌데 모든 도민에게 문자를 발송하면 혼란을 초래할 수도 있어 행정안전부 지침을 따르고 있다”고 말했다.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