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의 우정은 끝이 없다” 시진핑, 러시아 푸틴 방문

류지영 기자
류지영 기자
업데이트 2023-03-17 22:13
입력 2023-03-17 22:13

習, 20~22일 국빈 자격 방러
對러 무기지원·종전방안 논의

이미지 확대
지난해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시진핑(오른쪽) 중국 국가주석과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이 정상회담을 갖고자 포즈를 취하고 있다. 서울신문 DB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의 초청으로 오는 20~22일 러시아를 국빈 방문한다. 정상회담에서 우크라이나 전쟁의 평화적 해결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보인다.

왕원빈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7일 브리핑에서 “시 주석이 이번 러시아 방문에서 푸틴 대통령과 양국 관계 및 주요 국제·지역 현안에 대해 심도 있는 의견을 교환할 것”이라며 “양국의 전략적 협력과 실무적 협력을 촉진하고 양국 관계 발전에 새로운 동력을 불어넣을 것”이라고 밝혔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의 만남은 지난해 9월 우즈베키스탄 사마르칸트에서 열린 상하이협력기구(SCO) 정상회의에서 만나 정상회담을 한 뒤로 6개월 만이다.

크렘린궁도 “두 정상은 양국의 포괄적 동반자 관계의 미래 및 전략적 상호 작용과 관련된 현안을 논의할 것”이라며 “국제 무대에서 양국 협력을 증진할 의견도 교환할 것”이라고 밝혔다. 두 정상은 다수의 양자 문서에도 서명할 것이라고 밝혔다.

지난해 12월 30일 푸틴 대통령은 시 주석과 화상 회담을 통해 양국의 군사적 협력 강화를 제안했고 시 주석을 모스크바로 초대했다. 당시 그는 “시 주석의 방문은 양국 관계의 힘을 세계에 보여줄 수 있으며 올해의 중심적 행사가 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두 정상은 미국에 맞서 전략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그에 따라 중국이 러시아에 무기를 제공할지 여부가 최대 관심사가 될 전망이다. 이에 대해 왕 대변인은 “중국은 군수품 수출에 대해 항상 신중하고 책임감 있는 태도를 취해왔다. 일관되게 법과 규정에 따라 이중 용도 품목의 수출을 통제했음을 재차 밝힌다”고 답했다.

아울러 시 주석이 방러를 계기로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과도 접촉해 정전 협상 중재 방안을 내놓을지도 관심사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은 시 주석이 러시아 방문과 더불어 젤렌스키 대통령과 화상회담을 하는 방안을 추진 중이라고 보도한 바 있다. 시 주석과 푸틴 대통령은 지난해 2월 베이징동계올림픽 개막식을 계기로 가진 정상회담에서 “양국의 우정은 끝이 없다”고 선언한 바 있다.

베이징 류지영 특파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