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BS 앵커 “윤 대통령 일장기에만 경례” 사실과 달라 거듭 사과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23-03-17 19:13
입력 2023-03-17 13:16
이미지 확대
1박 2일 일정으로 일본을 방문한 윤석열 대통령이 16일 오후 일본 도쿄 총리 관저를 찾아 기시다 후미오 총리와 의장대 사열에 앞서 국기에 예를 표하고 있다.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KBS가 지난 16일 윤석열 대통령의 일본 방문 생중계를 하면서 사실과 다른 내용을 전하는 방송 사고를 낸 뒤 사과했다. 윤 대통령이 일본 총리 관저에서 일본 의장대를 사열하는 장면을 중계하면서 남성 앵커는 “일장기를 향해서 윤 대통령이 경례하는 모습을 방금 보셨다”며 “단상에 태극기가 설치돼 있는데 의장대가 우리 국기를 들고 있을 것 같지는 않고요”라고 말했다.

그런데 이는 사실과 달랐다. 카메라에 일장기만 잡혀 일어난 해프닝이었다. 해당 방송 후 KBS는 뉴스특보 말미에 공식 사과했다.

KBS는 “앞서 일본 총리 관저 환영행사를 중계하면서 남자 앵커가 윤석열 대통령이 일본 의장대에 인사하는 장면에서 ‘의장대가 태극기를 들고 있지 않은 것 같다’고 언급했으나 실제 일본 의장대는 일본 국기와 함께 태극기를 들고 있었다”며 “다만 화면 상에 일장기만 보여서 상황 설명에 착오가 있었다. 이를 바로 잡고 혼선을 드린 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전했다.

9뉴스 메인 앵커인 이소정 앵커도 “첫 행사였던 총리 관저 환영행사에서 일본 의장대는 태극기와 일장기를 같이 들고 있었고, 윤 대통령은 양국 국기 앞에서 예를 표했다. 다만 화면 상에 일장기만 보여 남자 앵커가 상황을 설명하는 과정에서 착오가 있었다. 이를 바로 잡고 혼선을 드린 데 대해 사과드린다”고 공식 사과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 시절 청와대 의전비서관 출신 탁현민 씨는 “대통령의 의전실수”라고 즉각 비판했다. 탁씨는 자신의 페이스북에 “윤 대통령이 태극기에 두 번 경례했을 리가 없으니 일장기를 향해 경례한 것으로 봐야 한다”며 “대통령의 의전 실수”라고 주장했다.

탁씨는 다른 글에서도 “자국 애국가에는 경의를 표할 줄 모르고, 상대국 국기에는 고개 숙여 절을 하는 한국 대통령을 도대체 어떻게 봐야 하는 것인지, 어떻게 그게 용인이 되는지 모르겠다”고 개탄했다.

KBS가 거듭 사과했는데도 보수 매체를 중심으로 이를 아프게 지적하며 공세하듯 몰아붙이는 점도 안타까운 대목이다. 윤 대통령이 사열대 앞의 태극기를 향해 가슴에 손을 얹어 예를 표한 것을 의도적으로 잘라내고 일장기 앞에 고개 숙여 편집한 일부 진영 유튜버들의 자극적인 편향도 문제다.


임병선 선임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