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尹, 일본 하수인의 길 선택…영업사원이 오므라이스에 나라 팔아”

손지은 기자
손지은 기자
업데이트 2023-03-17 09:33
입력 2023-03-17 09:33

尹 대통령- 기시다 日총리 정상회담 맹폭
이재명 “우리 외교사 가장 참담한 순간”
“조공 바치고 항복식 화해 간청”
“친일 논쟁 넘어 숭일 논쟁 벌어질 지경”

이미지 확대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발언하는 이재명 대표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7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발언을 하고 있다. 뉴시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7일 윤석열 대통령과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의 한일 정상회담에 대해 “우리 외교사에서 가장 부끄럽고 참담한 순간이었다”며 “윤석열 정권이 결국 일본의 하수인이 되는 길을 선택했다”고 말했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최대 현안인 강제동원 문제에 대해선 일본의 사죄나 반성은 전무했다”며 “우리 정부가 공언했던 일본의 대응조치는 언급조차 없었다”고 지적했다.

이 대표는 “일본에 조공을 바치고 화해를 간청하는 그야말로 항복식 간청 같은 참담한 모습이었다”며 “오므라이스 한 그릇에 국가의 자존심과 피해자 인권, 역사 정의를 다 맞바꾼 것이라는 국민들의 한탄소리가 틀려 보이지 않는다”고 했다. 또 이 대표는 “영업사원이 결국 나라를 판 거 아니냐는 그런 지적조차도 전혀 틀린 지적 같지 않다”고도 했다.
이미지 확대
한일 정상 친교 만찬
한일 정상 친교 만찬 윤석열 대통령과 부인 김건희 여사,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와 부인 기시다 유코 여사가 16일 도쿄 한 식당에서 친교 만찬을 하고 있다. 뉴시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제동원 일본 피고 기업에 대한 구상권을 청구하지 않을 것이라는 윤 대통령의 발언에 대해 이 대표는 “일본 눈치만 살폈다”며 “대통령의 임기는 5년이고, 5년 이후에 국가정책의 최종결정권자는 다른 사람이 된다. 그런데 이 문제에 대한 확답을 누가 지금 할 수 있느냐”고 반문했다.

이 대표는 “이쯤되면 이 정권이 친일 논쟁을 넘어서 숭일(崇日) 논쟁이 벌어질 지경”이라며 “피해자 제물 삼아 대한민국을 일본 하수인으로 전락시키는 망국적 야합에 민주당은 결연히 맞서 싸우겠다”고 했다.

손지은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