두 여성 강간 후 재판받으며 여성으로, 여자 구치소→남자 구치소

임병선 기자
업데이트 2023-01-27 07:16
입력 2023-01-27 07:16
이미지 확대
남성으로 지내던 2016년과 2019년 여성 둘을 강간한 혐의로 지난 23일(현지시간) 영국 법원의 유죄 판결을 받은 이슬라 브라이슨. 재판을 받는 과정에 이미 성전환을 해 여성의 외모를 하고 있다. 스핀드리프트 캡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이미지 확대
원래는 이런 거친 외모의 남성 애덤 그레이엄이었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남성일 때 두 건의 강간 범죄를 저지르고 재판 도중에 성전환을 한 영국의 트랜스젠더 여성이 여성 전용 구치소에 수감됐다가 논란 끝에 남자 구치소로 이감됐다고 BBC 스코틀랜드가 26일(현지시간) 보도했다.

화제의 트랜스젠더 여성은 이슬라 브라이슨(31). 그가 스털링의 콘턴 베일 여자 교도소 안의 격리 구역에 수감돼 있다가 이날 오후 HMP 에든버러 교도소로 이감됐다고 전했다. 그는 애덤 그레이엄이란 이름의 남성으로 살던 2016년과 2019년 온라인에서 만난 여성 둘을 강간한 혐의로 지난 23일 법원의 유죄 판결을 받았다. 물론 스코틀랜드에서 성전환한 인물이 강간 혐의로 유죄가 인정된 것은 브라이슨이 처음이다. 선고는 다음달 이뤄진다.

그런데 그는 재판을 기다리던 중에 여성으로 성전환을 했고 여성 전용 구치소의 격리 구역에 수감돼 있었다. 이에 따라 다른 여성 재소자들의 안전이 크게 위협받을 수 있다는 우려가 제기됐다.

니컬라 스터전 스코틀랜드 자치정부 수반은 이날 오전 브라이슨을 여성 구치소에 수감하지 않기로 했다고 밝혔다. 그는 스코틀랜드 의회에서 특정 재소자에 관해 언급하는 것이 적절치 않지만, 대중과 의회의 우려를 감안해 브라이슨이 여성 구치소에서 이감될 것이라고 말했다. 그는 다만 “트랜스젠더 여성들이 위험하다고 사람들이 여기지 않길 바라며 여성에게 위험한 존재는 약탈적인 남성”이라고 말했다.

이번 논란이 스코틀랜드에서 벌어졌다는 점이 더욱 관심을 집중시켰다. 스코틀랜드는 독립 투표에 이어 트랜스젠더 문제로 영국 정부와 충돌 2라운드를 맞고 있다. 스코틀랜드 의회는 지난해 말 법적 성별을 더 쉽게 정정하도록 하는 법안을 통과시켰는데 영국 정부가 이에 거부권을 행사했다.

스코틀랜드 교정 당국은 전날 트랜스젠더 재소자에 관해 적절한 위험도 평가를 거쳐 사례별로 다르게 수용할 것이라는 원론적인 입장을 재확인했는데 스터전 수반의 결정으로 하룻만에 이감 조치가 진행됐다.

브라이슨은 재판 도중에 네 살 때 자신의 성 정체성이 여성임을 알았지만 스물아홉 살이 돼서야 결정을 내렸고, 지금은 호르몬을 복용하고 수술을 계획하고 있다고 주장했다. 하지만 그의 전처는 일간 데일리 메일 인터뷰를 통해 그가 단 한 번도 성 정체성에 대해 속내를 털어놓은 적이 없다며 사법 당국을 속이려는 얄팍한 속임수라고 목소리를 키웠다.

임병선 선임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