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 많던 민들레, ‘국민공감’으로 이름 바꿔 7일 출범…김형석 명예교수 특강

최현욱 기자
최현욱 기자
업데이트 2022-12-01 18:45
입력 2022-12-01 18:45

오는 7일 공식 출범
총괄 간사에 이철규
“당 역량 강화” vs “정치세력화”

국민의힘 친윤(친윤석열)계 의원들이 주축이 된 모임이 이름을 기존 ‘민들레’에서 ‘국민공감’으로 바꿔 오는 7일 공식 출범한다. 당 정책 역량을 강화하고 입법·정책면에서 윤석열 정부를 뒷받침하는 것을 목표로 내걸었지만, 당내 친윤 의원들의 ‘세력화’라는 비판적 시선도 있다.
이미지 확대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 이철규 국민의힘 의원이 8월 22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전체회의에 참석해 의사진행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뉴시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국민공감은 오는 7일 오전 7시 30분에 열리는 첫 번째 모임에 103세 원로학자인 김형석 연세대 명예교수를 초청해 ‘정치, 철학에 묻다-자유민주주의의 길’이라는 주제로 강연을 연다고 1일 밝혔다. 김 교수의 강연 후 참석 의원들의 질의응답 및 정책 토론이 이어질 예정이며, 향후 2주마다 각 분야별 전문가와 지도층 인사들을 초청해 정기 모임을 이어갈 예정이다.

모임에는 당 소속 의원 115명 가운데 65명가량이 참여 의사를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당내 개별 모임으로는 최대 규모다. 이철규 의원이 총괄 간사를 맡고 김정재 의원이 총무, 박수영 의원이 기획, 유상범 의원이 공보 분야에서 간사단으로 활동한다.

해당 모임은 당초 윤석열 대통령 취임 직후인 지난 6월부터 기획됐다. 하지만 당시 이준석 전 대표와 친윤 의원들의 갈등이 최고조로 치달으며 계파 논란의 중심에 섰고, 계속해서 공식 출범이 미뤄졌다. 모임 이름 또한 ‘민심 들어볼래(레)’를 줄인 ‘민들레’로 붙여졌지만 이태원 참사 희생자 명단을 공개해 논란을 빚었던 한 친야 성향 매체가 같은 이름을 사용하고 있어 ‘국민공감’으로 변경됐다.

모임의 출범과 함께 시선은 ‘정치세력화’ 여부에 쏠린다. 모임에서 이뤄지는 논의가 차기 전당대회 전반에 영향력을 행사할 것이란 관측도 일각에서 제기된다. 모임에 참여하지 않는 것으로 알려진 한 초선 의원은 서울신문과의 통화에서 “시간이 지날수록 공부의 목적보다는 일종의 ‘계파모임’으로 변질되지 않겠느냐는 우려가 있다”고 전했다.

반면 친윤 의원들은 이러한 비판적 시각에 단호히 선을 긋는 모습이다. 당내 대표적 ‘윤핵관’(윤 대통령 측 핵심 관계자)으로 알려진 권성동·장제원 의원은 모임에 참여하지 않기로 했다. 모임에 참여하는 한 의원은 통화에서 “능력 있는 집권여당으로 거듭나기 위한 자발적 모임일 뿐, 특정 계파의 전유물 성격이 아니다”라고 강조했다.



최현욱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