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 관저 의혹’ 국정조사…국힘 “‘아니면 말고’식 생떼” vs 민주 “자기모순”

김승훈 기자
업데이트 2022-08-18 10:54
입력 2022-08-18 10:50
이미지 확대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여야가 ‘대통령 관저 의혹’ 국정조사요구서 제출을 놓고 정면 충돌했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18일 비상대책위원회 첫 회의에서 더불어민주당이 대통령실에 대한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 것과 관련해 “정치적 금도를 벗어난 다수의 생떼”라며 “특히 대통령 취임 100일 기념 기자회견 직후 제출한 것을 감안하면, 애초부터 그 목적이 대통령 기자회견을 흠집내기 위한 저열한 정치 공세에 불과하다”고 비판했다.

권 원내대표는 “국정조사요구서의 문제점은 일일이 열거하기 힘들 만큼 조악한 수준”이라며 “먼저 사적 채용이라는 표현부터 잘못됐다. 이것은 피해 호소인처럼 민주당이 즐겨 쓰는 언어 교란이자 광우병 사태와 같은 허위 선동”이라고 지적했다.

또 “민주당은 국정조사라는 개념도 이해하지 못하고 있다.국정조사는 특정 사안에 대해 불법성이 명확할 때 하는 것인데 민주당은 억지로 혐의를 찾기 위한 생떼를 국정조사서라고 우기고 있다”며 “인디언식 기우제이자 ‘아니면 말고’식 무책임한 내지르기일 뿐”이라고도 했다.
이미지 확대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가 18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 2022.8.18 국회사진기자단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반면 박홍근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는 이날 정책조정회의에서 “대통령실 관저 특혜 수주 등 숱한 의혹을 그대로 덮어둔 채 국정을 추진하기 어렵다는 것은 여당도 알 것”이라며 “국민의힘이 새 출발을 공언하며 국정조사를 반대부터 하는 것은 자기모순”이 반박했다. 그러면서 “윤석열 정부와 국민의힘은 민심을 받들어 국정조사 요구를 수용하고 초당적으로 협력해야 한다”고 촉구했다.

우상호 비상대책위원장은 YTN라디오에서 윤석열 대통령 취임 100일에 국정조사요구서를 제출한 데 대해 “원래 화요일에 하기로 돼 있었는데 준비를 좀 더 하느라고 수요일로 한 것”이라며 “100일 상에 고춧가루 뿌리려고 한 것은 아니다”라고 했다.

민주당 등 야권은 전날 ‘윤석열 대통령 집무실-관저 관련 의혹 및 사적채용 진상규명을 위한 국정조사 요구서’를 제출했다. 요구서에는 용산 대통령실 이전에 따른 안보·재난 공백, 이전 비용 고의 축소 논란 등이 담겼다.

김승훈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