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준석 논란에 얼버무린 尹 “다른 정치인 챙길 기회 없다”

고혜지 기자
고혜지, 김가현 기자
업데이트 2022-08-18 06:08
입력 2022-08-17 22:10

與 내홍·정치권 엇갈린 반응

이미지 확대
윤석열 대통령이 17일 용산 대통령실 청사에서 취임 100일을 맞아 연 첫 공식 기자회견에서 소회와 국정운영 구상을 밝히고 있다. 2022. 8. 17 박지환 기자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李 “불경스럽게 尹 말씀 못 챙겨”
與 “국민 섬기겠다는 의지 표명”
野 “쇄신 거부… 국민에 맞선 것”

윤석열 대통령은 17일 기자회견에서 국민의힘 이준석 전 대표 논란에 대한 질문을 받았지만, 직접적인 답변을 피했다.

윤 대통령은 ‘이 전 대표가 최근 대통령을 직접 겨냥해 여러 지적을 하고 있다’는 질문에 “대통령으로서 민생 안정과 국민의 안전에 매진을 하다 보니 다른 정치인들께서 어떠한 정치적 발언을 하셨는지 제가 제대로 챙길 기회도 없다”고 답했다. 그러면서 “저는 작년 선거운동 과정에서부터 지금까지 다른 정치인들의 정치적 발언에 대해서 어떠한 논평이나 제 입장을 표시해 본 적이 없다는 점을 좀 생각해 주시기를 바란다”고 덧붙였다. 윤 대통령과 대통령실은 이 전 대표가 최근 연일 윤 대통령을 정면 비판해도 반응을 보이지 않았는데, 이날도 윤 대통령은 대응을 자제한 셈이다. ‘윤 대통령 대(vs) 이 전 대표’ 구도로 판이 흐르는 것을 경계한 대처로 풀이된다.

이에 이 전 대표는 이날 서울남부지법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 효력정지 가처분 심문에 출석하면서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을 어떻게 보았느냐’는 취재진의 질문에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 발언을 ‘패러디’해 답했다. 그는 “당내 민주주의에 대한 고민을 많이 하다 보니 대통령께서 어떤 말씀을 하셨는지 제대로 챙기지는 못했다. 불경스럽게도”라고 비꼬았다.

이날 윤 대통령의 기자회견에 대한 여야 반응은 천양지차였다. 국민의힘 권성동 원내대표는 기자들에게 “국민을 제대로 섬기겠다는 최고지도자의 의지 표명으로 정말 환영할 만한 일”이라고 했다. 반면 더불어민주당 박홍근 원내대표는 “쇄신을 거부하고 국민과 맞서겠다는, 독선과 오만의 국정운영기조를 이어 가겠다는 것으로밖에 들리지 않았다”고 했다.



고혜지 기자
김가현 기자
2022-08-18 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