푸틴 우상이라더니…두테르테 “난 범죄자 죽이지, 아이‧노인 죽이진 않아” 선긋기

김민지 기자
김민지 기자
업데이트 2022-05-25 16:27
입력 2022-05-25 11:56
이미지 확대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을 ‘우상’이라고 공개적으로 밝혀왔던 로드리고 두테르테 필리핀 대통령은 우크라이나에서 민간인들이 학살당한 것과 관련해 “나는 범죄자만 죽였을 뿐 어린이와 노인들은 죽이지 않는다”고 비판했다.

지난 23일(현지시간) AP 통신에 따르면,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날 마닐라 말라카낭 대통령궁에서 열린 정부 관계자들과 간담회에서 “많은 사람들이 푸틴 대통령과 내가 둘 다 살인자라고 말하지만, 분명한 차이가 있다”며 “나는 범죄자들을 죽이지만, 어린이와 노인들을 죽이진 않는다”고 밝혔다.

‘마약과의 전쟁’을 선포했던 두테르테 대통령은 임기 내내 6000명 이상의 마약 범죄자들을 사살하는 등 마약 단속 활동을 강행해왔다. 인권단체들은 경미한 수준의 마약 범죄자를 비롯해 어린이를 포함한 무고한 사람들도 희생됐다고 비판했다.

이날 두테르테 대통령은 “푸틴 대통령이 주장한 ‘특별 군사 작전’이란 표현에 동의하지 않는다”며 “우크라이나 전쟁은 ‘주권 국가’를 상대로 벌인 전면전”이라고 지적했다.

두테르테 대통령은 “이미 민간인, 아이들까지 상처를 입었다”며 “총구를 사람들의 주거지역으로 향하게 하지 말라”고 러시아에 당부했다. 또 우크라이나의 민간인, 특히 어린이와 노인, 여성들을 보호하는 것이 러시아의 ‘도덕적 의무’라고 강조했다.

다만, 자신의 발언이 푸틴 대통령 개인을 향한 비난이 아니라는 점을 분명히 했다.

우크라이나 전쟁 이후 두테르테 대통령은 푸틴에 대한 직접적인 비난을 자제해왔다. 하지만 필리핀은 지난 3월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을 규탄하는 유엔(UN) 결의안에 찬성표를 던졌으며, 러시아 측에 우크라이나 내 민간인과 공공시설 보호를 호소하기도 했다.

김민지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