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0만원→1원’ 루나, 상장 폐지 수순…투자자들 “탈출구가 없다”

황인주 기자
황인주 기자
업데이트 2022-05-13 17:58
입력 2022-05-13 16:06
바이낸스, 루나 일부 상장 폐지
국내서도 거래지원 중단 전망
입출금 중단 풀자 1원대 폭락
“예견된 실패, 폭락 못 막는다”
이미지 확대
비트코인 이미지. 로이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루나(LUNA)와 테라USD(UST)의 폭락 사태로 암호화폐 시장이 큰 충격을 받고 있는 가운데 글로벌 암호화폐거래소가 아예 루나를 상장폐지하고 나섰다. 두 암호화폐의 폭락 여파로 비트코인을 비롯한 이른바 대장 코인들부터 관련 파생상품까지 낙폭을 키우고 있다.

13일 세계 최대 암호화폐 거래소인 바이낸스는 루나의 현물 거래를 비롯한 격리·교차 마진을 중단한다고 공지했다. 루나를 일부 상장폐지하는 조치다. 다만 바이낸스가 만든 스테이블 코인인 바이낸스 달러(BUSD)로는 루나 거래를 할 수 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에서도 연이은 루나의 거래지원 종료가 예상돼 투자자들의 피해는 커질 전망이다.

루나와 테라는 최근 비트코인 등 암호화폐들의 하락 사태에서도 가격이 상승한 바 있다. 테라USD는 시가총액 180억달러(23조 1120억원)로 스테이블코인 가운데 3위가 됐고, 루나도 암호화폐 시가총액 10위 안에 올랐다. 루나는 가치가 고정돼 있는 스테이블 코인인 테라의 가격 안정화를 위한 채굴 코인이다. 테라USD는 알고리즘을 통해 가치가 1달러에 고정되도록 설계돼 있다. 테라 가치가 오르면 루나가 소각되고, 반대로 가치가 떨어지면 루나를 더 발행해 보완하는 시스템이다. 하지만 최근 암호화폐 시장이 악화되자 테라의 가격은 1달러 밑으로 크게 떨어졌고, 루나도 덩달아 폭락했다.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은 입출금을 제한하면서 일부 ‘김치 프리미엄’이 발생했다. 루나와 테라는 전날까지 수천원대를 유지하기도 했지만 투자자들의 요구 등으로 입출금 제한이 풀리면서 낙폭은 확대됐다. 코인원 기준으로 일주일 전까지만 해도 10만원대에 거래되던 루나는 이날 장중 한때 1원대 아래로까지 떨어졌다. 일주일 사이에 가격이 10만분의 1로 떨어진 것이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스테이블 코인이 1달러로 돌아오지 않는 이상 루나는 계속 발행된다. 그만큼 시장에 물량이 계속 풀리다보니 폭락을 막을수 없는 구조”라고 말했다.

루나와 테라를 발행하는 블록체인 기업 테라폼랩스는 두 코인의 폭락 사태에 거래를 일시 중단하기도 했다. 블록체인 네트워크 공격을 막기 위한 취지라는 설명이다. 일각에서는 폭락 사태가 이어지는 상황에서 자금 조달이 여의치 않자 아예 블록체인 시스템을 중단해버린 것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온다.

비트코인도 루나와 테라 폭락 사태에 전날 2만 6000달러 선까지 위협받았다. 다만 이날 비트코인은 3만달러 전후로 움직이고 있다. 최화인 블록체인 에반젤리스트는 “디지털 자산 시장은 글로벌 악재와 디커플링(탈동조화)되는 움직임을 보였지만, 최근에는 금리인상, 인플레이션 등 거시금융 악재가 자산 가격에 영향을 미치는 커플링 현상이 나타나고 있다”고 분석했다.

이날 고팍스는 루나와 테라KRT(KRT)에 대한 거래와 입출금 지원을 오는 16일 오후 3시 종료하기로 결정했다. 다른 국내 암호화폐 거래소들도 루나의 상장 폐지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업비트는 해당 디지털 자산의 기반 기술에 취약성이 발견되는 경우, 해당 디지털 자산에 대해 사용자들의 불만이 계속적으로 접수되는 경우 등의 요건을 충족하면 거래지원을 종료한다. 암호화폐 업계 관계자는 “바이낸스가 루나에 대한 상장폐지를 결정한 만큼 국내 거래소도 비슷한 수순을 밟을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홍기훈 홍익대 경영학과 교수는 “변동성이 높은 자산으로 담보물을 만드는 테라와 루나의 방식은 실패가 예견돼 있었다”며 “투자자들 입장에서도 소송 외엔 뚜렷한 방법이 없는 상황”이라고 말했다.

황인주 기자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