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아공 다녀오지 않아도 감염… 40개국으로 퍼진 오미크론

김유민 기자
김유민 기자
업데이트 2021-12-03 21:41
입력 2021-12-03 21:41

해외여행력 없고 여행자 접촉도 안해
지역사회 감염 사례 확인…증상 경미

이미지 확대
전 세계 오미크론 공포
전 세계 오미크론 공포 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가 처음 보고된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오미크론이 델타변이를 넘어 우세종으로 자리잡을 것으로 예측되는 등 빠른 속도로 확산되고 있다. 남아공 코로나19 진료소에서 지쳐 쓰러져 있는 의료진의 모습 AFP/네이처 제굥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코로나19의 새로운 변이인 오미크론 변이가 40개국에 이르는 나라에서 확인되며 주요 변이로 떠올랐다. 오미크론은 지난달 24일 남아공이 세계보건기구(WHO)에 처음 보고했고 실제로 남아공 등 아프리카 남부 국가를 중심으로 확산하고 있으나 그 발원지는 현재 오리무중이다.

현재 각국의 감염 사례를 들여다보면 오미크론 감염은 남아프리카공화국 등 해외에 다녀온 사람한테만 해당하지 않았다. 해외여행력이나 여행자 접촉없이도 감염됐다. 감염자 중에는 1년 전 코로나19에 감염된 뒤 완치된 사람도 있었다. 이 때문에 오미크론 변이가 완치로 형성된 항체를 회피하는 게 아니냐는 우려도 나오고 있는 상황이다.

미국과 호주, 유럽에서 지역사회 감염 사례가 보고됐다. 미국의 경우 뉴욕, 캘리포니아, 미네소타, 콜로라도, 하와이 등 5개 주에서 변이 감염 사례가 확인됐으며, 하와이주 확진자의 경우 코로나19 완치 항체를 가졌지만 오미크론에 재감염됐다. 호주에서는 해외여행 이력이 없고 여행 이력이 있는 사람과 접촉 이력도 없는 학생이 확진되면서 학교가 폐쇄됐다.

스페인 보건 당국은 자국 내 5건의 오미크론 확진 사례를 발표하면서,이 중 1건은 남아공 여행 이력이나 여행자 접촉 이력이 없는 지역사회 감염 사례라고 밝혔다. 포르투갈에서는 19건의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발생했지만 이 중 아프리카 국가를 여행한 이력을 가진 감염자는 단 1명뿐이었다. 영국 스코틀랜드는 해외 여행 이력이 없는 오미크론 변이 확진자가 9명이나 나왔고, 10번째 확진자 역시 지역사회 감염으로 보고 있다.

우리나라 역시 첫 오미크론 확진자인 목사 부부가 역학조사 과정에서 거짓 진술을 한 탓에 지역사회 감염 우려가 커지고 있다. 이 부부가 알리지 않은 밀접접촉자가 격리되지 않고 교회 등을 다니면서 당국이 조사해야 할 대상자가 기하급수적으로 늘어난 상황이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변이 바이러스인 오미크론 확산 우려가 커지고 있는 2일 인천국제공항 1터미널에서 해외입국자들이 이동하고 있다. 정부는 변이 바이러스 국내 확산에 대응하기 위해 오는 3일부터 16일까지 2주간 내국인 포함 모든 해외 입국자를 대상으로 예방접종 여부와 관계없이 10일간 격리조치를 시행한다. 2021. 12. 2 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남아공에서 하루 1만명 확진
“위중증 위험도 더 지켜봐야”

남아프리카공화국에서는 하루 신규 확진자가 1만 1535명을 기록했다. 기존 지배종인 델타 변이보다 전염성이 훨씬 강하다는 진단이 나오지만 아직은 위중증이나 사망 위험도가 부각되지는 않고 있다. 12월 중순 확진자 수가 정점을 찍을 수 있다는 전망이 나오는 가운데, 전문가들은 지금까지 오미크론 변이의 증상은 대체로 경미하다고 보고 있다. 이를 토대로 백신이 중증으로 가는 것을 억제하는 데 효과가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반면 초기 증상이 경미할 뿐 오미크론 변이의 심각성 여부를 판단하기에 아직 이르다는 지적도 나온다. 세계보건기구(WHO)는 전 세계 연구진 450명이 오미크론 변이를 배양해 실험하는 등 분석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며 이르면 수일 내로 그 결과가 나올 것으로 내다봤다. 국립전염병연구소(NICD)는 바이러스 속성상 앞으로 두 주간은 더 심한 증세로 발전할지 지켜봐야 한다면서, 5세 이하는 60대 이상 고령자 다음으로 신규 확진자 발생이 높다고 밝혔다.

성인의 접종 완료율이 36%에 불과한 남아공은 보건 당국을 중심으로 백신 접종을 서둘러달라고 촉구했하고 있다. 4차 유행에 진입하고 있지만, 패닉에 빠질 필요는 없다고 당부했다.
이미지 확대
오미크론 변이, 백신 무력화시킬까
오미크론 변이, 백신 무력화시킬까 오미크론 변이가 백신에 대해 저항성을 갖는다는 분석도 있지만 현재까지 나오고 있는 오미크론에 대한 이야기는 대부분 일부 사례를 근거로 하고 있을 뿐이다. 전문가들은 여전히 백신은 마스크착용과 함께 코로나19에 대응할 수 있는 유일한 무기라고 지적하고 있다. AFP/네이처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김유민 기자 planet@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