독도의 날, 섬초롱꽃 등 독도 식물 GBIF 등재

박승기 기자
박승기 기자
업데이트 2021-10-25 14:50
입력 2021-10-25 14:50
독도의 날에 ‘섬초롱꽃’ 등 독도에만 서식하는 자생식물 목록이 국제기구에 등재됐다.
이미지 확대
25일 독도의날을 맞아 독도 자생식물 정보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에 등재됐다. 전 세계적으로 울릉도·독도에만 서식하는 섬초롱꽃. 국립수목원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산림청 국립수목원은 독도의 날인 25일 독도의 생택적 보전가치 알리고 우리나라 영토 주권 확립을 위해 독도에 자생하는 식물 분포정보가 세계생물다양성정보기구(GBIF)에 등재됐다고 밝혔다. 그동안 다양한 독도 식물 조사 결과가 이뤄졌지만 개별 논문으로 발표돼 국제적으로 공유하는데 한계가 있었지만 GBIF에 첫 등재돼 국제사회가 통합된 정보를 확인할 수 있는 기반을 마련했다.

독도는 지리적 거점일뿐 아니라 울릉도와 함께 우리나라의 대표적 대양섬으로 섬이 생성된 이후 주변 대륙과 한 번도 연결된 적이 없어 다양하고 독특한 특산생물이 분포한다. 등재된 식물 분포정보는 1947~2018년까지 발표된 문헌, 표본 및 현장 실사 결과를 종합한 자료로 총 39과 115분류군으로 70여년 간 축적된 식물다양성을 반영하고 있다. 식물 중에는 전 세계적으로 울릉도·독도에만 서식하는 섬초롱꽃·꽃섬괴불나무·섬기린초·섬장대·추산쑥부쟁이 등 특산식물 5종과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초종용이 포함돼 있다.

국립수목원은 특산식물 보전을 위해 세계자연보전연맹(IUCN) 적색목록에 등재하는 방안도 검토하기로 했다.



박승기 기자 skpar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