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격수업 중 튕겼다”…KT 통신장애로 학생·교사도 대혼란

이보희 기자
업데이트 2021-10-25 14:02
입력 2021-10-25 14:01

오전 11시20분쯤부터 약 37분간 전국 인터넷·통신 먹통
“원격 수업 중 통신 뚝 끊어져” 학부모·교사 호소 이어져

이미지 확대
KT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11시 20분께부터 전국곳곳에서 장애를 겪고 있다. 사진은 이날 인터넷 연결이 끊어진 모바일과 PC화면. 2021.10.25.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KT의 전국 유·무선 인터넷망이 25일 오전 한때 장애로 먹통이 되면서 학교 원격수업도 차질을 빚었다.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일시적으로 인터넷에 접속할 수 없게 되고 전화도 사용할 수 없게 되면서 대규모 혼란이 불가피했다.

KT에 따르면 이날 오전 11시쯤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로 추정되는 공격이 이뤄져 오전 11시20분쯤부터 11시57분쯤까지 약 37분 동안 전국에서 인터넷 장애가 발생했다.

학교마다 차질이 잇따랐다. 서울의 한 교장은 “3교시 수업 중 인터넷이 뚝 끊어져 난리가 났다”며 “실시간 수업을 하다가 튕겼는데 카카오톡도 사용할 수 없고 전화도 잘 안돼서 교사, 학생, 학부모 모두 당황했다”고 밝혔다.

대구 한 초등학교에서 근무하는 A교사는 “이날 오전 11시20분쯤부터 오후 12시50분까지 인터넷을 전혀 사용할 수 없는 상황”이라며 “EBS 온라인클래스나 e학습터, 줌 등 플랫폼을 쓸 수 없어서 불편이 크다”고 토로했다.

온라인 공간에도 KT 인터넷 장애로 인해 원격수업을 하지 못했다는 반응이 줄을 잇고 있다.

트위터에는 “원격수업하다가 KT 쓰는 아이들, 나 포함해서 9명이 튕겼다” “원격수업인데 인터넷이 안돼서 3교시 국어시간 통으로 날릴 듯” “내 동생도 원격수업 중단됨” “와이파이 안돼서 원격수업 튕기고…우리 지역은 아직 복구 안 됨” 등 불편을 호소하는 글이 이어졌다.

각종 인터넷 학부모 커뮤니티에도 때아닌 인터넷 장애로 혼란을 겪었다는 글이 이어졌다. 한 학부모는 “큰아이가 원격수업 중인데 인터넷 연결이 끊겨서 로그아웃되고 난리다”며 “수업에도 못 들어가고 우리 집만 그런지 당황스럽다”고 했다.

교사들이 모인 카카오톡 오픈채팅방도 난리가 났다. 교사 약 1000명이 모인 한 채팅방에는 이날 “KT 접속 장애 와중에 온라인수업하기 힘들다” “학생의 3분의 1이 못 들어왔다” 등 반응이 줄을 이었다.

신현욱 한국교원단체총연합회(교총) 정책본부장은 “통신망 문제로 인해 전국이 원격수업에서 차질을 빚으면서 학교 현장에 적지 않은 혼선이 있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사태 이후 인터넷을 활용한 수업이 일상이 된 상황인 만큼 인터넷망 관리에 만전을 기해야 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KT 측은 “오늘 오전 11시경 KT 네트워크에 대규모 디도스 공격이 발생해 네트워크 장애가 발생한 것으로 파악되고 있다”며 “KT는 위기관리위원회를 즉시 가동해 신속하게 조치중으로, 빠른 복구를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덧붙였다.

현재 과기정통부·한국인터넷진흥원(KISA)이 KT 사고 원인을 확인 중이며, 경찰은 원인을 악성코드를 이용한 디도스 공격으로 보고 내사에 착수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