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억하지? ‘약속의 8회’… 오늘 한일전 ‘집관 약속’

류재민 기자
류재민 기자
업데이트 2021-08-04 00:29
입력 2021-08-03 20:56

야구대표팀, 오늘 일본과 준결승

98년 이후 올림픽 맞대결서는 모두 승
젊은 투수진 선전·타격감 부활 청신호
한국 선발 고영표… 일본은 야마모토
오늘 져도 패자부활 통해 결승행 가능
이미지 확대
김현수.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야구대표팀이 4일 일본 가나가와현 요코하마 야구장에서 숙명의 한일전 준결승을 치른다. 일본을 잡을 한국의 선발은 kt 위즈의 에이스 고영표가 맡는다.

이 경기에서 패배해도 더블 엘리미네이션으로 진행되는 규정에 따라 패자부활을 통해 다시 결승에 도전할 기회가 있다. 그러나 한일전은 자존심 문제다. 일본을 이기지 못하면 결승에 가지 못할 위험도 있다. 이 경기를 승리해 결승에 직행하더라도 일본이 패자부활을 통해 결승에서 또 만난다면 이겨야 금메달을 딸 수 있다. 기선제압을 위해서라도 반드시 일본을 꺾어야 한다.

한국은 이스라엘전에서 18안타로 11점을 뽑아내는 화력을 자랑했다. 세대교체 속 경험이 적은 젊은 선수 위주로 구성했음에도 선전한 투수진과 달리 대회 초반 타격이 살아나지 않아 고민이던 대표팀으로서는 반가운 일이다.

주장 김현수(LG 트윈스)가 2일 이스라엘전을 앞두고 “투수들이 잘 던지고 있으니 도와주자. 찬스 때 집중하자”고 독려한 것이 경기력으로 나타났다.
이미지 확대
고영표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선발은 지난달 31일 미국과의 경기에 선발 등판해 4와3분의2이닝 동안 4피안타 2피홈런 6탈삼진 4실점(4자책점)을 기록한 고영표다. 김경문 감독은 고영표의 투구에 신뢰를 보냈다.

지난 2일 연장 접전 끝에 미국을 꺾고 준결승에 오른 일본의 기세도 만만치 않다. 준결승까지 3전 3승이다. 자국에서 치르는 대회인 만큼 금메달에 대한 각오도 남다르다. 도미니카전 6이닝 2피안타 무실점으로 선방한 오릭스 버펄로스의 야마모토 요시노부가 선발 출격한다. 150㎞대 강속구와 140㎞대 컷패스트볼을 던지는 그는 커브, 포크볼 등 큰 각도로 휘는 변화구가 일품이다.
이미지 확대
박해민.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일본을 꺾으려면 야마모토를 공략해야 한다. 야마모토는 2019 프리미어 12 한국과 결승전 8회에 등판해 이정후 등을 상대했다.

한국은 프로 선수로 대표팀을 구성한 1998년 이후 아직 올림픽에서 일본에 패한 적은 없다. 2000년 시드니 대회에서 승리하며 동메달을 따냈다. 2008년 베이징대회 역시 예선 라운드와 준결승에서 승리하며 9전 전승의 신화를 이뤘다. 한일전 하면 빼놓을 수 없는 것이 ‘약속의 8회’인 만큼 이번 대결에서도 기대할 만하다.

한일전의 중요성은 일본도 의식하고 있다. 금메달을 따려면 한국을 넘어야 하기 때문이다. 일본 대표팀의 이나바 아쓰노리 감독은 “한국은 경기 막판 끈기가 있고 강한 팀이라고 생각한다”면서 “흔들리지 않고 돌진하겠다”고 말했다.

일본도 한국과의 대결이 금메달의 최대 고비라며 종합적인 전력도 미국보다 낫다는 평가를 내리고 있다.

도쿄 류재민 기자 phoem@seoul.co.kr
2021-08-04 24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