음주운전 논란 기름 부은 김부선 “이재명 최소 2회, 내게 고백”

수정: 2021.08.03 09:26

“음주운전 전과 기록 시급히 찾아보라”
이낙연 측 “대변인 ‘음주운전, 가난이 죄’ 발언은 이 지사 두둔한 것”

확대보기

▲ 이재명 경기도지사와 배우 김부선. 서울신문·연합뉴스

배우 김부선씨가 소셜네트워크서비스(SNS)를 통해 연일 더불어민주당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를 공개 비판하고 있는 가운데 이번에는 이 지사의 음주운전 전력을 거론했다.

김씨는 3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이재명 후보가 음주운전 전과 2회 이상이라는 것에 18조원을 건다”고 외쳤다.

그는 이렇게 장담하는 이유로 “이재명씨가 한 번은 내집에서 새벽에 대리기사를 부른 적 있었다”며 “술도 다 깼는데 돈 아깝게 왠 대리기사 부르냐고 했더니 이재명씨가 ‘한 번만 더 걸리면 면허취소 된다. 이미 두 번이나 걸렸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상대후보들은 이재명 후보의 음주전과 기록을 시급히 찾아 보시라”고 권했다.

이재명 캠프 대변인 “음주운전, 가난이 죄” 발언 논란에 사퇴

앞서 민주당 상근부대변인 출신으로 이재명 캠프에서 활동하던 박진영 대변인은 지난달 15일 자신의 페이스북에 올린 글에서 “음주운전은 분명 잘못된 행동이지만 대리비를 아끼려는 마음에서 음주운전을 했을 수 있다. 가난이 죄라고 느낄 수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음주운전 전과자의) 사회활동을 막겠다는 것은 불공정한 이중처벌”이라고 주장했다.

이를 두고 음주운전 전력이 있는 이 지사를 두둔한 것이라는 해석이 나오면서 정치권 안팎에서 비판의 목소리가 이어졌다.

논란이 불거지자 박 대변인은 글을 올릴 당시 이 지사 캠프 소속이 아니었고, 애초 지인들과의 의견 개진 목적으로 작성한 글이라는 취지로 해명하고 문제가 된 게시물도 비공개로 전환했다.

그러나 계속되는 논란에 2일 박 대변인은 “대변인 직을 자진 사퇴하겠다”며 사의를 표명했다.

이낙연 측 “음주운전 의혹 해명하라”

이낙연 캠프의 배재정 대변인은 2일 성명을 통해 “이재명 후보의 과거 음주운전 경력이 민주당 대선후보 경선전을 흐리고 있다”면서 박 대변인의 발언에 대해 “이재명 후보의 음주운전을 두둔하기 위해 억지 궤변을 늘어놓은 것”이라고 꼬집었다.

이어 “이재명 후보 측은 얼마 전 배포한 자료에서 이 후보의 음주운전에 대해 ‘2005년 농협 부정대출사건을 파헤치기 위해 긴급히 현장으로 가던 중 발생한 잘못’이라고 설명했다. 하지만 이 후보가 2018년 경기도지사에 출마하면서 제출한 ‘전과기록증명에 관한 제출서’를 보면 음주운전 벌금 150만원을 처분받은 것은 2004년 7월 28일로 음주운전 시점이 다르다”고 지적했다.

배 대변인은 “전과기록 증명에는 없는 또 다른 음주운전이 있었던 것인지, 해명 자료가 거짓인지 밝힐 것”을 요구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기획·연재

서울EN연예 핫이슈

SNS에서도 언제나 '서울신문'
  • 페이스북
  • 트위터
  • 카카오톡
  • 유튜브
  • 인스타그램
  • 네이버 채널
Copyright ⓒ 서울신문사 All rights reserved