꿈속까지 파고드는 광고…과학자들 “뇌 활동 치명타”

유용하 기자
유용하 기자
업데이트 2021-06-21 13:27
입력 2021-06-20 21:02

수면 전후 영상 재생해 제품 각인 가능

이미지 확대
꿈 속에까지 광고를 밀어넣는다고?
꿈 속에까지 광고를 밀어넣는다고? 픽사베이 제공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2010년 개봉한 SF영화 ‘인셉션’에서는 다른 사람의 꿈속으로 들어가 생각을 빼내거나 새로운 생각을 심을 수 있는 기술이 등장한다. 최근 일부 기업이 이런 방법을 광고에 이용하려는 실험을 진행했고 일부 성과를 보인 것으로 알려지면서 세계적인 수면과학자들이 연구를 규제해야 한다는 성명을 발표했다.

20일 과학저널 ‘사이언스’에 따르면 세계적인 수면과학자인 미국 하버드대 의대 정신과 로버트 스틱골드 교수를 중심으로 40여명의 뇌과학자가 기업들이 광고 홍보를 위해 사람들의 꿈에 접근하는 것은 뇌와 행동에 심각한 영향을 미칠 수 있다고 경고하는 온라인 성명을 최근 발표했다.

뇌과학자들은 잠자는 동안 뇌파, 눈 움직임, 코 고는 소리 변화까지 파악해 꿈을 꾸는 ‘렘수면’ 상태에 언제 진입하는지 파악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 잠들기 직전 소리, 냄새, 빛 등 외부 자극이 꿈의 내용을 바꿀 수 있다는 것을 알게 됐다. IT기업인 마이크로소프트를 비롯해 외식업체 버거킹, 주류회사 쿠어스 등 일부 기업은 사람의 꿈속으로 광고를 끌어들이기 위한 일명 ‘드림 인큐베이팅 프로젝트’를 진행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잠들기 직전 동영상을 보게 하거나 잠자는 동안 스마트스피커에서 특정 소리가 일정하게 재생되도록 함으로써 해당 제품이나 서비스를 뇌에 각인시키거나 관련 꿈을 반복해서 꿀 수 있게 하는 것이다.

이번에 서명에 참여한 과학자들은 “드림 인큐베이팅 광고는 재미있는 시도가 아니라 사람의 행동을 수동적으로 만들거나 뇌 활동에 치명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는 만큼 엄격한 규제가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유용하 기자 edmondy@seoul.co.kr

2021-06-21 2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