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음하는 협력업체 “반도체 구해 현대차 주고 싶다”

박정훈 기자
박정훈 기자
업데이트 2021-05-19 03:01
입력 2021-05-18 21:00

울산공장 4번째 가동 중단… 현지 르포

코로나 이어 車반도체 쇼크로 죽을 맛
장기화 땐 공장 문 닫아야 할 최악 상황
84% “경영난 심각” 48% “이미 감산 중”
이미지 확대
멈춰 선 울산 3공장
멈춰 선 울산 3공장 글로벌 차량용 반도체 부족 사태가 장기화하면서 현대자동차가 18일 투싼과 수소전기차 넥쏘를 생산하는 5공장 2라인과 아반떼를 생산하는 3공장 가동을 중단했다. 이날 오후 울산 북구 현대차 울산 3공장 모습.
울산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지난해는 코로나19 사태로 매출이 반토막 났고, 올해는 반도체 공급 쇼크로 또 공장을 쉬고 있어요. 반도체 사태가 장기화되면 진짜 문을 닫아야 할 상황입니다.”

18일 오전 10시 울산 북구 효문공단. 자동차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현대자동차 공장 일부 라인이 멈춰 서면서, 1·2·3차 협력업체가 입주한 이곳에선 기계 돌아가는 소리 대신 ‘한숨’만 들린다.

A협력업체 관계자는 “현대차 판매가 늘고 있다는 소식에 올해는 지난해 코로나19로 손해를 본 것을 만회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는데 반도체 부족 사태가 터질 줄은 꿈에도 몰랐다”면서 “지난해 코로나19로 본 적자가 한두 푼이 아닌데 올해도 적자가 심해지면 앞으로 얼마나 더 버틸 수 있을지 걱정”이라고 했다. 이어 “영세업체는 대출도 잘 안 되고, 지자체의 경영자금 지원도 서류 검토만 몇 개월씩 진행돼서 지금 위기를 넘기는 데 도움이 되지 않는다”고 덧붙였다.
이미지 확대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자동차산업협회가 전국 78개 자동차 부품업체를 대상으로 경영상황을 조사한 결과 84.6%(66개사)가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인한 완성차 업체의 생산 차질로 경영에 어려움을 겪고 있다고 응답했다. 또 부품사의 48%는 벌써 감산에 들어간 것으로 조사됐다. 반도체 공급 부족으로 공장 가동을 멈추는 상황은 현대차 울산공장뿐 아니라 아산공장, 기아차, 한국GM 등 완성차 업체 전반으로 확대되고 있다. 업체들은 그동안 특근을 하지 않는 방식으로 생산량을 조절해 왔다. 하지만 반도체 공급 부족이 장기화되면서 이제는 생산라인을 멈추고 현대차가 반도체를 구하기만 기다리는 상황이다.

경북 경주 외동읍에 입주한 부품업체 관계자는 “현대차의 공장 가동 중단이 장기화되면 1차 협력업체부터 2·3차 협력업체까지 연쇄적으로 조업 차질이 발생할 수 있다”며 “(반도체 공급 부족이) 단기적으로 끝날 문제가 아닌 것 같아 걱정이 크다”고 털어놨다. 경남 김해지역 B사 관계자는 “올 들어 두 차례나 현대자동차에 납품하는 물량 생산라인을 중단했다. 일거리가 없어 직원들에게 휴가를 쓰라고 권하고 있다”면서 “평소보다 매출이 30% 정도 줄었다. 마음 같아서는 직접 차량용 반도체를 구해 현대차에 주고 싶을 정도”라며 한숨을 쉬었다.

협력업체들의 자금난도 현실화되고 있다. 자동차 부품업계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산업은 신차 개발 사이클에 맞춰 설비 투자가 주기적으로 이뤄진다”면서 “완성차의 공장이 멈추는 기간만큼 설비 투자에 대한 자금 회수가 쉽지 않아 협력업체의 어려움이 가중될 것으로 보인다”고 설명했다.

울산상공회의소는 지역 중소업체들의 피해 규모를 파악하기 위한 실태조사를 다음 달 초까지 한다. 울산상의 관계자는 “자동차 부품업체들의 구체적인 피해 규모가 나오면 정부에 지원 대책을 요청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울산 박정훈 기자 jhp@seoul.co.kr
2021-05-19 6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