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로를 못 지킨 2m… 코로나 전으로 돌아간 어린이날

오세진, 손지민 기자
업데이트 2021-05-06 02:54
입력 2021-05-06 01:36

두 번째 코로나 어린이날… 곳곳 인파

어린이대공원 방문객 지난해의 2~3배
가족 단위 그동안 참았던 나들이 강행
간격 유지 위한 발자국 표시 ‘무용지물’
농구 코트 등에선 일부 ‘턱스크족’ 점령
이미지 확대
지난해 코로나19 확산 이후 두 번째 어린이날을 맞은 5일 경기 과천시 서울대공원이 아이들과 함께한 방문객들로 북적이고 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전날보다 135명이 증가한 676명으로 사흘 만에 600명대를 기록했다. 가정의 달을 맞아 코로나19 감염 위험이 증가함에 따라 정부는 기본 방역수칙을 준수하되 불가피하게 가족이나 지인 모임을 할 경우 실내보다 야외 활동을 권했다.
박지환 기자 popocar@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어린이날인 5일 오전 서울 광진구 서울어린이대공원에는 어린 자녀들과 함께한 가족 단위 방문객들이 유모차를 끌거나 풍선을 들고 모여 들었다. 공원 정문 앞에서는 광진구청 공무원들이 방문객들에게 마스크를 나눠 줬는데 준비했던 마스크 2만개는 2시간 만에 동났다. 어린이대공원 관계자도 “지난해 어린이날보다 방문객이 2~3배 늘었다”고 말했다.

이날 코로나19 신규 확진자 수는 사흘 만에 다시 600명대를 기록했다. 정부는 5월 ‘가정의 달’을 맞아 가족, 지인 간 모임이 많아지고 이동량도 늘면서 코로나19 감염 위험 증가를 우려하고 있다. 이에 정부는 기본 방역수칙 준수를 요청하면서 불가피하게 가족 모임을 하는 경우 실내보다는 가까운 야외에서 시간을 보내고 한적한 장소와 시간대를 선택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에 공원을 찾은 시민들은 대부분 방역지침을 준수하는 모습이었지만 위반 사례도 곳곳에서 눈에 띄었다.

공원 방문객들은 핫바, 아이스크림 등 간식 먹을 때를 제외하고 마스크를 제대로 착용하고 있었다. 두 아들과 공원을 찾은 광진구 주민 김모(39)씨는 “아이들이 어린이날만큼은 외출하자고 졸라 집에만 있을 수 없었다”며 “공원 곳곳에 놓인 손소독제를 계속 사용하고 있다”고 말했다.

반면 거리두기는 잘 지켜지지 않았다. 분수대 앞에 ‘2m 이상 거리두기 실천’ 문구가 적힌 안내판이 걸려 있었지만 실제 사람들의 거리 간격은 1m 이내에 불과했고 음악에 따라 분수가 움직일 때마다 거리 간격은 더 좁아지는 것이 보였다.

동물원에서는 상황이 더욱 심각했다. 관람 시 거리 간격 유지를 위해 바닥에 하얀색의 발자국 모양이 그려져 있지만 소용없었다. 한 자원봉사자는 “발자국 위에 서서 관람해 달라고 말해도 전혀 통제가 안 되고 있다”며 안타까워했다.

이날 서울 성동구 서울숲공원도 사람들로 북적였다. 대부분이 자녀들과 함께 온 방문객들로, 잔디밭에서 아이들과 연을 날리거나 공을 던지며 시간을 보냈다. 부모와 함께 자전거를 타거나 배드민턴, 비눗방울 놀이를 하는 아이들도 많았다.

잔디밭에는 거리두기를 위해 흰색 동그라미가 그려져 있었고, 사람들은 그 위에 돗자리를 깔고 휴식을 취했다. 자전거를 타고 가족들과 서울숲을 방문한 성동구 주민 이모(45)씨는 “잔디밭에 동그라미가 그려져 거리두기 유지를 할 수 있어서 좋다”고 말했다.

하지만 일부 시민들은 마스크를 쓰지 않고 자전거를 타고 있었고, 농구 코트에서도 마스크로 턱만 가린 ‘턱스크’ 상태로 운동하는 사람들이 눈에 띄었다. ‘반드시 마스크를 착용하고 거리두기를 준수해 달라’는 안내방송이 나왔지만 소리가 작아 잘 들리지 않았다.

사회적 거리두기 조치가 길어지면서 피로감을 호소한 시민들은 마스크 없는 일상 회복을 바라고 있었다. 2주 만에 나들이를 나왔다는 전모(39)씨는 “가족들끼리 외식을 못 하고 지인들과도 못 만나고 있는데 마트에 가면 사람들이 엄청 많다. 모르는 사람들과 어쩔 수 없이 접촉이 많을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며 “모든 국민이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해 마스크를 벗는 날이 빨리 왔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오세진 기자 5sjin@seoul.co.kr
손지민 기자 sjm@seoul.co.kr
2021-05-06 9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