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출 막힌 장교에 “애인, 다른 사람 만날 것”… 육군총장 막말 훈시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업데이트 2021-05-04 18:27
입력 2021-05-04 18:04

남 총장 “긴장 풀어주려 농담” 공식 사과
군인권센터 “전형적 성희롱 가해자 태도”

남영신 육군참모총장이 최근 코로나19 방역을 위해 외출과 외박을 통제당한 신임 장교들에게 “여러분 못 나가고 있을 때 애인은 다른 사람을 만날 것”이라며 부적절한 발언을 한 사실이 알려지자 사과했다.

4일 육군 등에 따르면 남 총장은 지난달 21일 전남 장성의 육군 상무대를 찾아 신임 포병 장교의 야외 훈련을 현장 지도한 뒤 10여분간 훈시를 했다. 평상시 장교들은 주말에 외출·외박 등이 허용되지만, 코로나19 방역 조치로 포병학교 입교 후 2개월여 동안 외출·외박이 통제된 터였다.

남 총장은 장교들에게 “3월부터 외출·외박을 못 나간 것을 미안하게 생각한다”고 운을 뗐다. 이어 “여자친구, 남자친구가 있는 소위들이 많을 것”이라며 “그런데 여러분들 여기서 못 나가고 있을 때 여자친구, 남자친구는 다른 사람을 만나고 있을 거다”고 한 뒤 훈시를 마친 것으로 전해졌다. 이 사실이 알려지자 육군 수장으로서 부적절한 언급이었을 뿐만 아니라 성희롱적 발언이었다는 비판이 제기됐다.

남 총장은 4일 사과문을 내고 “부적절한 표현을 사용한 데 대해 사과 말씀을 드린다”며 “신임장교들의 경직된 마음을 다독이기 위해 친구를 예로 든 ‘적절하지 못한 표현’이 언급됐다”고 밝혔다. 하지만 군인권센터는 “직장 내 성희롱으로 볼 수 있는 발언을 해 놓고, 농담으로 긴장감을 풀어 주려는 의도였다는 해명은 전형적인 성희롱 가해자의 태도”라고 비판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2021-05-05 8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