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의 침묵… “신현수, 유임된 것” “적절할 때 정리”

임일영 기자
임일영 기자
업데이트 2021-02-23 18:31
입력 2021-02-23 17:56

靑, 申 복귀 설명 때 “일단락” 8차례 언급
與일각 “尹 임기 끝나는 7월쯤 교체 적기”

이미지 확대
문재인 캐리커처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검찰 인사를 둘러싸고 박범계 법무부 장관과 갈등을 빚었던 신현수 청와대 민정수석이 거취를 일임한 가운데 문재인(얼굴) 대통령이 어떤 결론을 내릴지 관심이 쏠린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지난 22일 신 수석의 복귀를 설명하면서 ‘일단락’이란 표현을 8차례 썼지만, 문 대통령의 반응이나 ‘재신임’ 여부를 명확하게 밝히지 않았기 때문이다.

여권 핵심 관계자는 23일 “일종의 정상화 과정이며 신 수석은 유임된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참모가 사의를 표명했고, 인사권자가 반려했는데도 논란이 커졌던 상황”이라면서 “어제 신 수석이 사의를 철회했다고 발표하는 것도 이상하고, 청와대가 즉각 재신임 메시지를 내는 것도 부적절하다고 봤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또 다른 관계자는 “신 수석의 거취에 대해 대통령이 ‘침묵’을 지킨 게 아니라 청와대가 일일이 옮기지 않은 것”이라면서 “적절한 계기에 정리될 것”이라고 했다.

지난해 11월 3일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의 사의 표명이 공개됐을 때는 청와대는 이틀 만에 강민석 대변인 브리핑을 통해 ‘사표 반려 및 재신임’을 못박았다. 지난해 8월 7일 다주택 논란으로 노영민 비서실장 등이 일괄 사의를 표명했을 때는 12일 일부 수석급 인사를 단행한 뒤 다음날 청와대가 “반려된 것으로 봐도 된다”고 정리했다.

홍 부총리는 이후 개각 때마다 이름이 언급됐지만, 코로나19 대응을 위한 4차 재난지원금 편성을 진두지휘하는 등 건재하다. 반면 노 전 실장은 3개월여 만인 지난해 12월 31일 교체됐다. ‘재신임’이 되더라도 사의 배경과 현안, 대체재 여부에 따라 제각각이란 의미다.

민정수석과 법무부 장관의 갈등을 넘어서 신 수석이 대통령에 맞서는 모습으로 비쳐지면서 ‘레임덕’(임기 말 권력누수) 우려까지 빚어진 상황을 매듭짓기 위해서라도 일단 유임 가능성에 무게가 실리지만, 여권의 검찰개혁 드라이브와 맞물려 적절한 시점에 교체될 것이란 관측도 적지 않은 까닭이다. 여권 일각에서는 윤석열 검찰총장의 임기가 끝나는 7월쯤이 적기라는 얘기도 흘러나온다.

임일영 기자 argus@seoul.co.kr
2021-02-24 3면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