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정 백신 맞겠다” 고집하면 맨 뒤로 순위 밀린다

정현용 기자
정현용 기자
업데이트 2021-01-28 17:28
입력 2021-01-28 16:54

정부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 발표

코로나19 치료 의료진 가장 먼저 접종
요양병원 입소자·종사자도 1분기 시작
3월 중순부터 대형병원·119요원 대상
2분기 65세 이상 노인·3분기 19~64세
이미지 확대
영국은 전 세계 최초로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시작했다. AP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정부가 코로나19 백신 접종을 다음달부터 실시할 예정인 가운데 백신 접종 순서와 접종 방식이 결정됐다. 정부는 28일 이런 내용을 담은 ‘코로나19 예방접종 계획’을 발표했다.

정부 발표에 따르면 감염병 전담병원과 생활치료센터 등에서 코로나19 환자를 치료하는 의료진이 가장 먼저 백신 접종을 받게 된다. 정부는 국립중앙의료원(중앙감염병전문병원)에 마련한 중앙 예방접종센터에서 수도권 소재 의료기관 의료진을 중심으로 예방 접종을 시행한다. 이후 의료진이 예방접종을 받을 수 있는 권역별 거점 예방접종센터를 순천향대 천안병원, 조선대병원, 양산부산대병원에 추가로 설치한다. 1분기에 백신 접종을 받는 코로나19 의료진은 5만명 정도로 추정된다.

이들이 어떤 백신을 접종받게 될지는 공개되지 않았지만, 국제 프로젝트인 ‘코백스 퍼실리티’를 통해 1분기부터 화이자와 아스트라제네카 제품이 공급되는 것으로 알려진 만큼 이 백신을 접종할 가능성이 크다.
이미지 확대
코로나19 백신을 접종하는 모습. AP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코로나19 의료진 5만명 첫 접종
1분기엔 요양병원과 요양시설 입원환자·입소자, 종사자 등 78만명을 대상으로 한 접종도 시작된다. 3월 중순부터는 중증환자가 많은 상급종합병원과 종합병원 등 의료기관의 보건의료인과 119 구급대, 검역관, 역학조사관 등 코로나19 1차 대응요원 등 약 44만명도 접종을 받는다. 접종센터는 기존에 마련된 4곳 외에 시도별로 1곳 이상이 추가돼 총 21곳이 마련될 것으로 보인다. 의료기관별 자체 접종도 가능하다.

2분기부터는 본격적으로 일반인 접종이 시작된다. 65세 이상 노인 약 850만명과 노인재가·복지시설, 장애인 거주·이용시설 등 감염 취약시설 입소자와 종사자 약 90만명이 접종받는다. 또 의원과 약국 등에 근무하는 의료인과 약사 약 38만명도 2분기부터 접종을 받을 수 있다.

하반기부터는 모든 국민을 대상으로 한 예방접종이 실시된다. 3분기부터 만성질환자와 성인(19∼64세) 등을 대상으로 접종이 시행되고, 4분기부터는 2차 접종과 미접종자에 대한 접종이 진행된다.
이미지 확대
문재인 대통령이 20일 오전 경북 안동시 SK바이오사이언스를 방문해 코로나19 백신 생산 시설을 둘러보며 이상균 공장장의 설명을 듣고 있다. SK바이오사이언스는 국내에 도입 예정인 아스트라제네카 코로나19 백신을 위탁생산하고 있다. 2021. 1. 20 도준석 기자 pado@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백신만 맞고 싶다” 거부하면 순위 밀려
만약 접종을 거부하면 맨 마지막 순위로 접종 순서가 밀린다. 백신의 종류를 선택할 수도 없다. 백신이 순차적으로 들어오면 해당 백신을 맞게 되는 대상군이 정해진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특정 백신을 맞겠다고 고집한다면 맨 뒤로 순서가 밀릴 수 있다. 예를 들어 아스트라제네카 백신 접종 대상인데 ‘화이자 백신만 맞고 싶다’고 고집한다면 순위가 뒤로 밀릴 수 있다는 것이다.

정부는 독감(인플루엔자) 유행 시기 도래 전인 11월 전까지 집단면역을 형성하겠다는 계획이다. 이 기간 국민 가운데 소아·청소년, 임신부를 제외한 국민의 70%가 백신 접종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정부는 다음달 1일부터 코로나19 예방접종 정보 홈페이지(http://ncv.kdca.go.kr)를 통해 예방접종 관련 정보를 공개한다. 3월부터는 예방접종 가능 시기 및 사전예약기능 등을 단계적으로 확대할 예정이다. 4월부터는 국민비서서비스(행안부)와의 연계를 통해 예방접종시기, 장소, 유의사항도 사전 안내한다.

정현용 기자 junghy77@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