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 일본의 주권적 영토 내 사안”

곽혜진 기자
업데이트 2020-10-26 14:04
입력 2020-10-26 14:04
이미지 확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 산하기관에 대한 종합감사에 출석해 의원 질의를 듣고 있다.2020. 10. 26 김명국 선임기자 daunso@seoul.co.kr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처리수) 문제와 관련해 “일본의 주권적인 영토 내에서 이뤄지는 사안”이라면서도 국민의 불안감을 충분히 알고 있다고 밝혔다.

강 장관은 26일 국회 외교통일위원회 종합 국정감사에서 ‘후쿠시마 오염수 처리 문제가 일본의 주권적 결정 사안이냐’는 더불어민주당 이재정 의원 질의에 “원칙적으로는 그렇지만 국민 안전에 영향을 미칠 수 있기 때문에 (일본에) 정보를 요청할 권리가 있다고 생각한다”고 답했다.

이날 국정감사에서는 일본의 후쿠시마 오염수 방류를 놓고 여야 의원들의 우려가 쏟아졌다. 특히 외교부의 대응이 안이하다는 지적이 나왔다. 이재정 의원에 따르면 외교부 내 보고 문서에는 ‘일본 정부 주권 사항’이라는 부분이 강조돼 있다.

후쿠시마 오염수와 관련한 외교부의 구체적 대응을 묻는 질의에는 “그 문제와 관련해서는 많은 의원님들도 국민도 많은 우려를 가진 것을 충분히 알고 있다”면서 “(한일 간) 차관급 (면담)은 최근 몇 번이지만 국장급은 열댓 번 한 것으로 안다”고 답했다.

그는 이어 “유엔 해양법 규범에 따라 우리의 우려를 불식 시켜 줄 수 있고 주변국에 피해가 최소화되는 방안으로 처리돼야 한다는 점을 일본 측에 끊임없이 전달하고 있다”며 “외교부의 많은 부족함이 있다는 지적을 그대로 받아들이고 국익을 위해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다만 “특정 방안이 결정된다고 해도 시행되는 데 까지는 시간이 걸리는 문제”라며 “외교부로서 결정이 내려지지 않은 상황에서 어떻게 하겠다고 미리 예단하고 말하기는 어렵다”고 덧붙였다.

곽혜진 기자 demian@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