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화, 이수혁 ‘미국 선택’ 발언에 “모종의 조치 필요한 상황”

박기석 기자
박기석 기자
업데이트 2020-10-26 12:27
입력 2020-10-26 12:27

康 “발언 취지 검토한 다음 필요한 조치”
이수혁 발언에 美국무부는 반박성 논평도

이미지 확대
답변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답변하는 강경화 외교부 장관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26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한국국제협력단, 한국국제교류재단, 재외동포재단 등에 대한 종합감사에서 질의에 답변하고 있다. 2020.10.26 연합뉴스
원본 이미지입니다.
손가락을 이용하여 이미지를 확대해 보세요.
닫기
강경화 외교부 장관은 26일 이수혁 주미대사가 “한국은 70년 전에 미국을 선택했기 때문에 앞으로도 70년간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 아니다”라고 발언한 데 대해 “모종의 조치가 필요한 상황이라고 생각한다”고 말했다.

강 장관은 이날 국회 외교통일위원회의 외교부 국정감사에서 ‘이수혁 대사의 발언 이후 부적절하다는 차원에서 주의 조치를 내렸는가’라는 국민의힘 정진석 의원의 질의에 “아직은 안 내렸지만 대사의 발언 취지를 충분히 검토한 다음에 필요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답했다. ‘주의 조치를 내리겠다는 것인가’라고 정 의원이 재차 묻자 강 장관은 이같이 말했다.

강 장관은 ‘이 대사의 발언은 외교부 본부의 대미 외교 방침과 부합하는가’라는 국민의당 이태규 의원의 질의에 “표현에 약간의 문제가 있었던 것으로 생각한다”고 말했다.

앞서 이 대사는 지난 12일 주미대사관 국정감사에서 해당 발언을 한 뒤 “앞으로도 미국을 사랑할 수 있어야, 우리 국익이 돼야 미국을 선택하는 것”이라며 “그래야만 한미동맹도 특별한 것이다. 사랑하지도 않는데 70년 전에 동맹을 맺었다고 해서 그것을 지켜야 한다는 것은 미국에 대한 모욕”이라고 말했다.

이에 대해 미국 국무부는 “70년 역사의 한미동맹, 그리고 역내의 평화와 번영을 위해 한미동맹이 이룩한 모든 것이 매우 자랑스럽다”면서 “한미는 동맹이자 친구로서 지속적으로 함께하고 있다”며 반박성 논평을 낸 바 있다.

박기석 기자 kisukpark@seoul.co.kr

에디터 추천 인기 기사

많이 본 뉴스

120년 역사의 서울신문 회원이 되시겠어요?
닫기